픽사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주제, 목적
2. 기업 소개 및 역사
2-1. 픽사의 역사
Ⅱ. 본론
1. 픽사 현황
2. 픽사성공요인 분석
2-1.창의적 사고능력을 위한 픽사의 지원
1) 작업집단의 지원 : 두뇌위원회, 일일리뷰, 사후평가제, "Yes and"
2) 조직차원 독려 : 픽사 대학, 실패사례공유
3)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 플러싱(Plussing), 픽사 사옥
2-2. 분석 결과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력 증대
Ⅲ. 결론
1. 정리 및 요약
2.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주제, 목적
‘전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집단’, ‘혁신 공작소’, ‘상상력의 원천’ 이 모든 화려한 수식어는 바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의 또 다른 이름이다. 창의조직 대명사로 통하는 픽사는 어떤 곳일까? 대체 어떤 곳이기에 개봉하는 작품마다 대 성공을 거두는 것일까? 1974년에 에드 캣멀이 뉴욕 공과대학에 ‘컴퓨터 그래픽스’를 세우면서 시작된, 차고를 개조해 만든 이 회사는 처음에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다 그들의 기술에 감동적인 ‘이야기’를 결합함으로써, 비로소 픽사는 눈부신 성과를 내기 시작했는데, 1995년 개봉한 <토이 스토리>가 바로 그 신호탄이었다.
그들은 이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하기 위해 이야기를 다지는 ‘시나리오 작업’에만 평균 2년 이상을 소요했고, 마침내 <토이 스토리>라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참신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었다. 즉, <토이 스토리>를 시작으로 10년이 넘도록 계속되는 성공은 그 바탕에 픽사 만의 ‘창의적인 스토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는데,<토이 스토리>를 비롯한 <니모를 찾아서>, <벅스 라이프>와 같은 픽사의 수많은 참신한 이야기들은 모두 픽사 직원들만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순전히 픽사리언(Pixarion) 개개인이 가진 창의적 사고능력의 결합에서 나온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픽사 구성원의 ‘창의적 사고능력’은 조직의 어떤 지원을 통해 나왔을까? 즉, 구성원들을 ‘창의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사람’으로 만든 픽사의 지원은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픽사의 성공요인인 ‘스토리’는 일명 ‘픽사리언'들의 창의적 사고능력에서 나왔다고 보고, 구성원의 창의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킨 픽사의 조직 차원의 지원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해 보고자 한다. 또한 분석을 통해 조직 차원에서 어떤 지원을 해 주었을 때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적인 사고능력이 길러지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기업이 픽사 처럼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언을 해 보고자 한다.

2. 기업 소개 및 역사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ixar Animation Studio)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에머리빌에 있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PIXAR는 화소를 뜻하는 ‘Pixel'과 예술을 뜻하는 'ART'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기술과 예술의 조화‘를 의미한다. 픽사는 컴퓨터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최신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다.

참고문헌
- 저 서
1. 송숙희 저, 『당신의 글에 투자하자(리더를 완성하는 표현과 소통의 비밀)』, 웰북, 2009.

2. 이재웅 저, 『글로벌 코리아를 이끄는 힘, 콘텐츠가 미래다』, 새로운 제안, 2012.

3. BILL CAPODAGLI, LYNN JACKSON저, 장상필 역, 『픽사웨이』, 쌤앤파커스 ,2010.

4. David A. Price 저, 이경식 역, 『시대를 뒤흔든 창조산업의 산실, 픽사의 끝없는 도전과 성공-픽사 이야기』, 2010.

-인터넷 기사
1. 조선비즈, 정창권 휴넷이사, “[HBR 탐구] 창조는 습관과 반복에서 나온다“, 2011.11.1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11/2011111100832.html.

2. 동아일보, 문권모 기자, “[DBR]“100명이 모이면 천금의 아이디어””, 2009.09.24,
http://news.donga.com/3//20080830/8624381/1.

3. 매일경제, 용환진 기자, “사내 예술교육 고갈되지 않는 창의성의 원천-엘리스 클라이드먼 픽사대학장인터뷰”,2011.12.1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811376.

-사전
1. 위키백과, “픽사”,http://ko.wikipedia.org/wiki/%ED%94%BD%EC%82%AC,

-정기 간행물
1. 에드 캣멀, “‘협력의 리더십’ 픽사를 만들었다”(동아비즈니스리뷰, 2008.9, Vol.1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매우 우수합니다. 위와 관련되어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되어집니다.
  • lucky1***
    (2018.06.05 22:10:58)
회원 추천자료
  • 애플 성공요인분석
  • 성공요인 분석(1)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을 깔아라.애플이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퓨터와 MP3, 음반을 하나로 이어주는 새로운 가치사슬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애플은 MP3를 단지 음악기기가 아니라 IT기기로 보고 인터넷과 연결하여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을 새롭게 만들었다. 음반회사와 온라인 판매계약을 맺어서 음원을 확보하고 뮤직스토어를 만들었다. 음악애호가들은 자신의 컴퓨터에 MP3파일을 다운받고 편집할 수 있는

  • 빌게이츠와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비교
  • 성공 요인을 매우 세심하게 분석해 보면 열 가지 비밀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러한 빌 게이츠식 기업경영의 비밀은 다음과 같다. 1) 제시간에 제자리에 있어라.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성공을 단지 운이 좋아 IBM사에 운영체제를 공급하는 계약을 따냈기 때문이라고 평가절하한다. 그러나 거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행운 이상의 것이있다. 빌 게이츠는 IBM사와의 거래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는 이 일이 개인용 PC의 역사를 바꿔 놓을

  • [국제경영] 애플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 apple < 목 차 >Ⅰ. 서론(1) 들어가기 전에(2) 기업 소개(3) 기업의 연혁(4) 애플의 장기적 목표와 비전(5) 기업 문화(6) 애플의 사업부문(7) 애플사의 전략변화(8) 로고의 의미(9) CEO 소개- 스티븐 잡스Ⅱ. 본문(1) 애플의 핵심역량(2) 애플의 산업구조분석(3) 애플의 환경 분석(4) 애플의 SWOT 분석(5) 애플의 STP 분석(6) 애플의 4P 분석(7) 애플의 경쟁사 분석(8) 애플의 해외진출전략Ⅲ. 결론(1) 애플의 성공요인(2) 애플의 위기와 극복(3) 애플의 향후전략

  • [마케팅]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성공사례
  • 성공요인 분석1) 강력한 에코시스템 원래 생물학 용어로, 자연환경과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함께 생존해 나가는 자연계의 질서를 말한다. IT 분야의 여러 기업이 몇몇 리더 기업을 중심으로 경쟁과 협력을 통해 공생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지칭한 것으로 아이폰은 이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한편 아이폰과 달리 대한민국의 휴대 전화들은 통신사들이 자사의 단기적인 수익에만 급급한 나머지 휴대 전화의 제

  • [리더십] 안철수 vs 스티브 잡스 비교
  • 성공하지만 그 이후계속되는 부진과실패30살이 되던 해,애플에서 해고해고 당한 후, 공황상태에 빠졌던 잡스는새로이 ‘넥스트’라는 회사를 다시 설립하고 ‘픽사’를 인수하며재기의 발판을 다졌다.그리고 픽사의 토이 스토리‘가 큰 성공을 하며1,000만 달러에 인수한 픽사를 디즈니에 74억 달러에 팔았으니실로 대단한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스티브 잡스 편 - 결론나름의 리더십으로 최고의 성과를•독재적 리더십이 반드시 나쁘다고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