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한방병원의 5대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한방병원 5대요인 분석◂
○ 잠재적 진입
○ 내부경쟁
○ 판매자의 힘
○ 구매자의 힘
○ 대체제, 보완재
본문내용
■ 서 론
병원이란 시대나 국가에 따라 구조, 역할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WHO(1963)의 전문가회의에서 병원에 대한 정의는 질병, 상해를 당하거나 당할 우려가 있는 사람과 산모들에게 관찰, 진단, 치료, 재활서비스등 장단기 의료를 제공하는 주거시설과 통원환자들에게 외래진료 서비스르 제공하는 의료시설이라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의료법 제 3조에서 의료기관이라 함은 의료인 공증 또는 특정 다수인을 위하여 의료업을 행하는 곳을 말하고 그 종류로는 종합병원,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치과의원, 한의원 및 조산원 등 9종류로 구분하였다.
병원들은 1990년대 들어 경영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1997년 말부터 시작된 IMF 관리하의 경제난은 더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계에서는 그야말로 국경없는 단일시장체제에서 무한경쟁의 시대가 되었고 기업들도 경쟁력 없는 상품과 서비스로는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격심한 경쟁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의료계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최근 병원들은 어느 때보다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병원경영 혁신을 위하여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생존을 위한 적극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병원을 가지고 있는 의료환경은 여섯가지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 첫째, 환자의 의료욕구에 대한 변화

▶ 둘째, 의료계 내에서의 경쟁심화가 의료서비스의 질적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 셋째, 대기업의 대형병원 설립과 진출, 양방병원의 한방병원 병설증가, 대학부속 한방병원 등의 시설확장과 분원설립.

▶ 넷째, 정부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규제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병원산업][병원산업 위치][병원산업 구조][병원산업 현황][재벌기업진출][노사관계]병원산업의 위치와 구조, 병원산업의 현황, 병원산업의 재벌기업진출, 병원산업의 노사관계, 향후 병원산업의 발전가능성 분석
  • 병원산업의 위치와 구조, 병원산업의 현황, 병원산업의 재벌기업진출, 병원산업의 노사관계, 향후 병원산업의 발전가능성 분석Ⅰ. 서론Ⅱ. 병원산업의 위치와 구조1. 시장 12. 시장 23. 시장 34. 건강보험/의료급여1) 의료서비스 구매의 보장 방식(사회보장제도)2) 치료비용의 재원조달기전(보건의료재정제도)3) 가격 설정자(price setter)4) 의료의 양과 질 관리Ⅲ. 병원산업의 현황1. 병원업종 현황2. 병원 노사단체 현황1) 사용자단체 현황2) 보건의료

  • [경영학] 선병원의 경영전략
  • 목 차프롤로그- 면담일지Ⅰ. 선병원 소개Ⅱ. 병원 환경 분석1. 거시적 산업 환경 분석2. 전국 병원 현황3. 대전 지역 병원 현황Ⅲ. 선병원의 경영전략 분석1. SWOT 분석2. 선병원의 핵심역량3. 선병원의 경영 전략Ⅳ. 맺음말프롤로그IMF 이후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병원 또한, 생존을 위해 비용절감을 통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나름대로의 존립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 엔젤시장(키즈산업)
  • 5대 장기이식수술 등 소위 치명적 질병에 대해서는 최고 3000만원까지 지급하고 어린이 심장수술에 대한 보장을 신설하는 등 CI보험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삼성생명의 관계자는 이 상품은 그동안 보장이 어려웠던 어린이 심장수술 이나 뇌성마 비, 선천성기형 등에 대한 보장 신설로 임신중인 태아나 신생아에 대한 보장이 획기적으 로 개선된 어린이CI보험이라고 설명했다.가입연령은 0(태아 포함)세 부터 18세까지이고 보험기간은 22세와 24세 만

  • [소비자행동] 실버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사례 -AIG 무사통과 실버보험
  • 및 경쟁력 제고 방안. 20053) 서울경제, 2005.08.084) 매일경제, 2001.07.105) http://blog.naver.com/bunho1010/400043741116) 조선일보2005.08.307) 동아일보2003.05.26서 론환경 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2) 정치적 법적 환경STP전략1) SWOT 분석2) STP 전략 분석마케팅믹스1)상품 product2)가격 price3)유통 Place4)촉진 Promotion판매 후 고객 관리 1) 판매원이 고객을 직접 관리2) 고객 불평 관리3) 나만의 맞춤 보험 & 서비스 질의 향상4)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 도모결 론

  • [소비자학] 소비자 트렌드 조사
  • 산업과 소비트렌드 1) 웰빙의 개념웰빙은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보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행복이나 삶의 만 족을 추구하는 웰빙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 되며, 질병이 없는 상태의 웰빙은 개인적 건강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2) 한국 웰빙 열풍 특성한국의 웰빙 열풍은 도입과정이 다른 나라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구미에서는 웰빙이 사회대안 운동으로 활발히 전개된 채식주의, 생태주의, 히피 등의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