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한방병원의 5대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한방병원 5대요인 분석◂
○ 잠재적 진입
○ 내부경쟁
○ 판매자의 힘
○ 구매자의 힘
○ 대체제, 보완재
- 본문내용
-
■ 서 론
병원이란 시대나 국가에 따라 구조, 역할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WHO(1963)의 전문가회의에서 병원에 대한 정의는 질병, 상해를 당하거나 당할 우려가 있는 사람과 산모들에게 관찰, 진단, 치료, 재활서비스등 장단기 의료를 제공하는 주거시설과 통원환자들에게 외래진료 서비스르 제공하는 의료시설이라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의료법 제 3조에서 의료기관이라 함은 의료인 공증 또는 특정 다수인을 위하여 의료업을 행하는 곳을 말하고 그 종류로는 종합병원,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치과의원, 한의원 및 조산원 등 9종류로 구분하였다.
병원들은 1990년대 들어 경영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1997년 말부터 시작된 IMF 관리하의 경제난은 더욱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계에서는 그야말로 국경없는 단일시장체제에서 무한경쟁의 시대가 되었고 기업들도 경쟁력 없는 상품과 서비스로는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격심한 경쟁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의료계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최근 병원들은 어느 때보다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병원경영 혁신을 위하여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생존을 위한 적극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병원을 가지고 있는 의료환경은 여섯가지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 첫째, 환자의 의료욕구에 대한 변화
▶ 둘째, 의료계 내에서의 경쟁심화가 의료서비스의 질적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 셋째, 대기업의 대형병원 설립과 진출, 양방병원의 한방병원 병설증가, 대학부속 한방병원 등의 시설확장과 분원설립.
▶ 넷째, 정부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규제강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