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 도시 마케팅] 서울시 경제문화마케팅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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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울의 관광산업, 그 현재
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 관광산업의 중요성
2) 관광산업의 경제적 측면
3) 관광산업의 문화적 측면
2. 서울의 관광산업 현황 분석 (SWOT 분석)
1) 서울의 관광산업 내부적 상황 분석:
(가) 서울의 관광산업 강점: 역사와 환경을 지닌
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
(나) 서울의 관광산업 약점: 관광인프라와 국제화 여건의 미흡
2) 서울의 관광산업 외부적 상황 분석:
(가) 서울의 관광산업 기회요인: 국제관광시장의 성장
(나) 서울의 관광산업 위협요인: 도시간 경쟁의 심화

II. 경제문화마케팅 프로젝트 분석
1. 기획의도
2. 주요내용: 경제, 관광 중심지로 부활
1) 서울 도심을 경제ㆍ관광 중심지로 부활
(가) 첨단과 자연이 만나는 디지털 청계천 조성
① 청계 유토피아
② 문화청계천 프로젝트 추진 - 지역별 문화가 있는 거리조성
(나)도심재창조 남북 4대 중심축 조성
① 1축: 경복궁~숭례문을 역사문화거리로
② 2축: 명동~인사동을 문화관광거리로
③ 3축: 종묘~남산을 녹지문화거리로
④ 4축: 동대문일대에 디자인ㆍ패션의 복합문화공간 조성
2) 국제경쟁력을 갖춘 관광명소 조성
(가) 한강ㆍ남산을 서울대표 랜드마크로
(나) 5대 궁궐을 도보 관광코스로
(다) 지역 특색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① 충무로를 한류문화의 메카로 조성
② 인사동, 북촌을 전통문화 체험명소로 운영
③ 관광특구를 도심의 특화된 관광거리로
3) 주요 전략 시장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개
(가) 중화권 시장
(나) 일본 시장
(다) 구미주 시장
(라) 동남아 시장
4) 국제행사, 컨벤션 마케팅 전개
(가) 문화마케팅 - 이벤트, 영화제작 유치
(나) 스포츠마케팅 - 국제 스포츠 대회 유치
(다) 컨벤션마케팅 - 국제컨벤션은 서울에서

III. 서울시 관광정책 분석과 ‘상상’
1. 서울시 경제문화도시 마케팅 정책의 분석
1) 체계적인 전략으로의 정책 패러다임 변화
2) 서울의 도시 브랜드화와 스페이스 마케팅
2. 서울시 경제문화도시 마케팅에 관한 ‘상상’
1) 도입
2) 서울도심의 경제, 관광의 중심지로 부활
(가) 첨단과 자연이 만나는 디지털 청계천
① 청계천 바닥에 대형 터치 스크린 설치
② 가상현실 투어 - 200년 전, 200년 후의 청계천, 그리고 서울
③ 세부 집행 방안 - 청계천 주변시설의 소유권 및 관리책임 위탁
(나) 도심재창조 남북 4대 중심축 조성
① 도심의 중심축간 교통연계 강화
② 남북 4대 중심축 완공 기념 거리 음악제 개최
③ 서울 시티 패스의 업그레이드
3) 국제경쟁력을 갖춘 관광명소 조성
(가) 2% 부족한 한강, 남산에 서울 대표 랜드마크를
(나) 5대궁궐을 도보관광코스로 - 꽃가마 이동
(다) 지역특색에 착악한 옴니버스 영화의 제작
4) 주요 전략 시장간 우선순위 설정의 필요성
5) 국제 컨벤션, 기업 포상 휴가 유치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위대한 도시’로
본문내용
1.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1.1. 관광산업의 중요성
세계적으로 저명한 연구소들은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정보ㆍ통신ㆍ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ㆍ생활문화ㆍ관광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20세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그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의 현재는 어떠한가? 지난해 우리 국민 1,161만 명이 해외여행을 다녀왔지만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관광객은 정작 615만 명에 그쳐 관광수지 적자는 84억9천만 달러에 이르렀다. 한마디로 많이 나가고 적게 들어온다. 한편 서울시는 ‘맑고 매력있는 세계도시 서울’이라는 비전으로 관광객 1200만명 유치를 목표로 삼았다. 이것은 단지 장밋빛 미래의 꿈에 불과한 것인가?

90%가 사막인 두바이가 “꿈의 관광지”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상상력에 있었다. 300개의 인공섬으로 그린 세계지도, 별 7개짜리 세계 최고급 호텔 버즈 알 아랍, 해저호텔 등. 두바이를 성공으로 이끈 것은 타고난 자연도 수천년의 문화유산도 아니었다. 그것은 바로 ‘상상력’이었다. 이에 비해 아름다운 산과 강이 있고 고요한 아침의 궁궐과 신명나는 사람들의 웃음이 있는 서울은 무한한 관광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잠재력을 현실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고 그것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상상력’일 것이다.

오늘날 관광산업은 단순한 행락이나 유람에 그쳤던 예전의 이미지를 벗어나고 있다. 매일의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으로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 바로 그것이 관광의 새로운 의미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1200만 관광객 시대를 열기 위한 창의시정 역시 새로운 관광에서 출발하여야 할 것이다.

1.1.2. 관광산업의 경제적 측면
경제면에서 관광 산업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닌다. 생산과 제조에 치중하는 다른 산업에 비하여 자원소모율이 낮아 비용 대비 효과가 높아, 흔히 ‘굴뚝 없는 공장’ 비유된다. 한 예로 관광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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