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스타벅스와 카페베네의 서비스 운영 전략 차이점 분석 및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의 방향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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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스타벅스
1)스타벅스의 시작
1971년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에서 커피 원두를 로스팅하면서 각종 향신 료를 판매하는 작은 상점이 스타벅스의 시작이었다. 오늘날의 스타벅스의 모습이 아 닌 초창기의 스타벅스는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커피음료를 제공하는 사업이 아니라, 단지 최고급 원두를 직접 유통하는 회사에 불과했다.
1987년에 이르러서 현 스타벅스의 회장이자 CEO인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 하면서 오늘날 커피 전문점으로 발전 시켰다.
2)스타벅스의 CEO
스타벅스의 회장이자 CEO인 하워드 슐츠는 1953년 7월 19일 미국 출생으로써, 1982년에 스타벅스의 매장 운영과 마케팅 디렉터로 영입되었다.
이후 슐츠는 이탈리아 여행 중 밀라노 에스프레소 바에서 영감을 얻고 미국에도 이 러한 커피 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한다. 슐츠는 '일지오날레'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 하고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제공 받아 커피를 판매하였다. 1987년에 슐츠가 스타벅스 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한 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오늘날의 스 타벅스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던 시발점이 바로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3)스타벅스의 주요 연혁
1992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SBUX 이름으로 상장
1996 북미 지역을 벗어나 첫 해외 진출 (일본)
1999 스타벅스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2 국제 공정무역 기구와 라이센스 계약, 공정무역인증 커피 전세계 판매개시
2009 북미 지역을 넘어 세계 최대의 공정 무역 인증 커피 구매업체로 부상
2010 미국 지역 매장내 무제한 Wi-Fi 서비스 및 스타벅스 디지털 네트워크 제공 등 디지털 서비스 확대 시애틀 베스트 커피 브랜드 확장을 위한 사업 전략 재구축
중국 원난성에 최초의 아시아 커피 농가 지원 센터 오픈
헝가리, 엘살바도르 진출 (총매장수: 16,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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