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페베네, 후발주자로서의 성공요인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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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들어가기>
카페베네의 SWOT분석
1) 카페베네의 Strength
2)카페베네의 Weakness
3) 카페베네의 Opportunity
4) 카페베네의 Threat
카페베네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P mix Strategy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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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베네의 3번째 강점은 국내 커피전문점 특유의 빠른 의사결정에 있다. 미국식 커피전문점은 메뉴를 추가하거나, 인테리어 또는 사소한 영업의 부분까지도 본사의 승인이 떨어지지 않으면 이것을 수행 할 수가 없다. 이와 대비하여, 국내 커피전문점은 소비자의 needs를 훨씬 빠르게 파악하여 이를 대처 할 수가 있었다. 최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의사결정을 지금보다 훨씬 빨리해 주셔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한국 시장의 치열한 경쟁 구도를 이겨내기 힘듭니다."라고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본사 회장에게 의견을 피력한 것도 이의 한 단면이다. “
2)카페베네의 Weakness
카페베네는 2007년 창업준비를 거쳐 2008년 최초 개점을 통하여, 커피전문점 시장에 진출 하였다. 이는 스타벅스나 커피빈을 따라서 늘어나기 시작한 커피전문점 시장에 비교적 한발 늦은 진출 이라고 할 수 있었다. 때문에 카페베네 개점이후 최근까지 가장 개선해야할 취약점중 하나는 인지도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은 소비자들의 이미지 또는 인식 정도가 사업의 성패를 가를 만큼 소비자의 인지도에 대한 민감도가 큰 업종이다. 때문에 기존의 강력한 글로벌 커피전문점에 경쟁한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인지도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아무리, 품질 좋은 커피와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경쟁기업에 비하여 절대적으로 적은 인지도를 유지한다면 이러한 투자를 결코 성공으로 연결 시킬 수가 없는데, 카페베네의 경우에는 뚜렷한 이미지를 창출하기가 매우 힘들었고, 이를 통한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에 있어서 초창기 문제에 직면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커피전문점은 여성들을 주 고객으로 하는 업종의 특성상, 인지도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였다. 피자브랜드 중에서 여성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미스터 피자’가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는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카페베네에서는 창업 시점부터 이러한 취약점을 파악한 후, 스타 엔터테이먼트 회사인 ‘사이더스HQ'와의 공동 창업을 추진하여 스타 마케팅 컨세션을 추구 하였다. 여자 탤런트 한예슬을 모델로 내세워 톱스타 마케팅을 추진하였고, 각종 드라마에 협찬을 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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