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PB(Private Brand)상품의 동향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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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개 요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현황분석


1. PB상품의 개념


2. PB상품의 특징


3. PB상품의 유형


4. 편의점 PB상품

제 3 장 사례연구


1. 비 식품군 PB상품 성공사례


2. Premium PB상품 사례


3. 프로슈머 활용 사례

제 4 장 활용방안


1. 편의점 PB상품 활성화 전략


2.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개 요




1. 연구의 배경

최근의 국내 소매유통시장의 두드러지는 변화로 편의점 출점의 증가를 들 수 있다. 편의점 업계는 8.7조 규모로 전년대비 19%의 성장을 보였다(2011년 기준). 지속적인 편의점 점포수의 확장에 따라 전국적으로 2만개의 점포의 점포가 영업 중이다. 2012년도 편의점 시장은 약3,500개의 신규 점포 출점으로 시장규모가 11.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편의점 점포수의 편의점의 특징과 연관이 있다. 편의점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가까운 점포에서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구매시간을 절약하며 구매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편의점 산업의 특성 상 높은 원가율과 임차료, 판매수수료 등의 판관비 부담으로 업계 전반적인 영업수익성은 저조한 편이다.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는 편의점에서 PB상품은 새로운 효자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편의점 점포수가 점차 늘어나고 포화 상태에 도달해가는 시점에서 새롭게 가격경쟁력의 극대화, 상품 차별화 강화, 마케팅 비용 강화 등을 위해 편의점 업계는 PB상품 판매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유통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상품을 제조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구조는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 되어 있다. 국내 편의점들 또한 PB상품을 통한 후레쉬푸드 차별화 및 매출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기존의 문구·컵·우산 등 생활용품 중심의 저가형에서 소비자 인기 품목인 음료·생수·라면·우유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편의점 업계에서 편의점 PB상품을 특화하고 제품 경쟁력을 키우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에 반해 편의점 PB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로서 상품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1. 이철선(2006) “프로슈머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현대경제연구원
2. 박혜란, 이기춘(2009) “프로슈머의 개념화와 성향측정도구 개발” 소비자학연구 제 20권 제 3호
3. 류성민(2011) “국내외 경제동향 및 유통산업 전망”, 성균관대학교
4. 김희삼, 조재림(2010) “편의점 이익 극대화를 위한 PB 상품 개발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5. 조환익(2011) “히트상품을 통해 본 일본 소비시장 동향”, KOTRA
6. 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2011) “2012년 유통업 전망”
7. 유현정,․이아름,․김수아(2010) “편의점 PB상품에 대한 소비자인식 및 구8. 매결정영향요인” ,생활과학연구논총 제 14권 1호
9. Deloitte 안전회계법인(2012) “국내 유통산업의 동향과 2012년 전망”, Deloitte
10. 최지호, 윤민석, 문연희, 최성호(2012)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시장진입이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 변화에 미친 영향*, 한국유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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