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 철수 원인 분석-월마트와 까르푸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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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내 할인점 현황

Ⅲ. 이마트 성공요인

Ⅳ. 월마트와 까르푸의 성공과 실패

1. 세계 제1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요인

2. 한국까르푸 - 세계 빅2의 한국에서 실패와 철수전략

Ⅴ. 결 론
본문내용
Ⅲ. 이마트 성공요인
첫째로는 신규 출점을 위한 충분한 부지확보를 들 수 있다.
유통업계가 경쟁적으로 할인점 사업에 뛰어들면서 부지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신세계 이마트는 2007년 100개이상 점포 오픈 목표에 필요한 부지를 이미 100개(기존점+부지확보포함)까지 확보함으로써 동업계와는 차별화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둘째 요인은 한국형 할인점의 차별성이다.
이마트의 경쟁력중 하나가 바로 한국형 할인점의 모습을 만들었다는 점이다.월마트, 까르푸 등 기존의 할인점들이 추구하는 창고형 시설을 과감히 바꾸어 진열집기 높이를 낮추고 매장환경을 밝고 재미있게 만들었고 한국인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연구,신선식품을 강화함으로써 외국계 할인점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적극적인 PB(Private Brand)의 개발이 세번째 성공요인이라고 하겠다.
신세계 이마트는 97년부터 가격경쟁력을 높이며,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PB(Private Brand,유통업체자체브랜드)개발을 착수하였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는 이플러스 우유, 화장지, 기저귀 등으로 시작한 PB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3,500여품목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첨단시스템을 통한 효율 경영(물류,정보시스템)을 실시하였다.
신세계 이마트는 일찍부터 물류센타 및 첨단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효율경영을 진행해 현재 경기도 용인과 광주,대구,시화에 최첨단 물류센타를 가지고 있으며, 2003년부터 최첨단 이마트 정보시스템 'E-Today 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지난2001년 11월2일 산업훈장을 수상, 국가적 차원의 물류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 받았다.

그리고 한국할인점의 표준이 된 고객서비스 개발을 마지막 성공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이마트는 일찍부터 고객중심 경영을 실시해 업계 최초로 고객을 위한 최저가격 신고보상제, 신선식품 리콜제, 신선도 만족책임제, 품질 불만족 교환․환불제 등의 제도를 실시, 안심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신뢰도를 높여왔다.

또한, 전국 점포에 고객만족센타를 신설, 한 곳에서 교환, 환불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o www.nexteconomy.co.kr
o www.marketingschool.com
o www.hani.com
o www.yonhapnews.co.kr
o 한국경제신문
o 매일노동뉴스
o 대우경제연구소
o 엘지경제연구소
o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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