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 철수 원인 분석-월마트와 까르푸의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국내 할인점 현황
Ⅲ. 이마트 성공요인
Ⅳ. 월마트와 까르푸의 성공과 실패
1. 세계 제1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요인
2. 한국까르푸 - 세계 빅2의 한국에서 실패와 철수전략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Ⅲ. 이마트 성공요인
첫째로는 신규 출점을 위한 충분한 부지확보를 들 수 있다.
유통업계가 경쟁적으로 할인점 사업에 뛰어들면서 부지 확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신세계 이마트는 2007년 100개이상 점포 오픈 목표에 필요한 부지를 이미 100개(기존점+부지확보포함)까지 확보함으로써 동업계와는 차별화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둘째 요인은 한국형 할인점의 차별성이다.
이마트의 경쟁력중 하나가 바로 한국형 할인점의 모습을 만들었다는 점이다.월마트, 까르푸 등 기존의 할인점들이 추구하는 창고형 시설을 과감히 바꾸어 진열집기 높이를 낮추고 매장환경을 밝고 재미있게 만들었고 한국인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연구,신선식품을 강화함으로써 외국계 할인점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적극적인 PB(Private Brand)의 개발이 세번째 성공요인이라고 하겠다.
신세계 이마트는 97년부터 가격경쟁력을 높이며,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PB(Private Brand,유통업체자체브랜드)개발을 착수하였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는 이플러스 우유, 화장지, 기저귀 등으로 시작한 PB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현재 3,500여품목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첨단시스템을 통한 효율 경영(물류,정보시스템)을 실시하였다.
신세계 이마트는 일찍부터 물류센타 및 첨단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효율경영을 진행해 현재 경기도 용인과 광주,대구,시화에 최첨단 물류센타를 가지고 있으며, 2003년부터 최첨단 이마트 정보시스템 'E-Today 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지난2001년 11월2일 산업훈장을 수상, 국가적 차원의 물류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 받았다.
그리고 한국할인점의 표준이 된 고객서비스 개발을 마지막 성공 요인으로 들 수 있다.
이마트는 일찍부터 고객중심 경영을 실시해 업계 최초로 고객을 위한 최저가격 신고보상제, 신선식품 리콜제, 신선도 만족책임제, 품질 불만족 교환․환불제 등의 제도를 실시, 안심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신뢰도를 높여왔다.
또한, 전국 점포에 고객만족센타를 신설, 한 곳에서 교환, 환불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 참고문헌
-
o www.nexteconomy.co.kr
o www.marketingschool.com
o www.hani.com
o www.yonhapnews.co.kr
o 한국경제신문
o 매일노동뉴스
o 대우경제연구소
o 엘지경제연구소
o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