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경영론 - 중국 은행업 시장분석(5C분석 & 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China Market (중국 시장의 특징)
1. 중국 은행업의 역사
2. 중국 은행업의 구조

Ⅱ. Change (중국 시장의 변화)
1. WTO 가입 후의 변화
2. 최근의 7년간의 변화

Ⅲ. Consumer (중국 소비자의 특징)
1. 주택대출
2. 자동차 담보대출
3. 개인은행시장(Private Banking)
4. 카드시장

Ⅳ. Competitor (중국 시장의 경쟁자)
1. 중국의 주요 은행
2. 외국계 은행

Ⅴ. Company (중국에 진출한 한국은행&SWOT분석)
1. 한국계 은행의 중국투자 현황
2. SWOT 분석
3. 진출 전략

본문내용
Ⅰ. China Market (중국 시장의 특징)

1. 중국 은행업의 역사

중국의 금융 산업은 19세기 중반부터 외국은행의 지점들이 중국에 진출하고 이를 계기로 근대식 은행이 설립되는 등 비교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청나라 말기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까지 장기간 내전을 겪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이 난립하고 지역마다 상이한 화폐가 유통되는 등 무질서한 양상이 계속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하에 형성된 중국의 금융시스템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립 이후 정치경제적 여건의 변화와 더불어 변천을 거듭하여 왔다.

(1) 단일은행 (1949년~1978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1949년 이후부터 개혁개방이 시작된 1978년 이전까지 유지되어온 사회주의체제는 생산수단의 국유화, 수익창출을 위한 생산 활동 억제, 시장교환과 화폐사용의 최소화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러한 정치 제도적 기틀을 바탕으로 중국정부는 이 기간 동안 주요 전략 산업을 선정하고 자원을 집중적으로 배분하여 산업구조 변화에 촉진을 가했다. 따라서 금융부문은 단순히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의 자금전달 창구로서 신용배분과 리스크관리에 있어 극히 수동적이었다. 계획경제체제에서 자금전달 창구로서 금융부문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실물 및 금융 자원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단일은행 제도가 필요했다. 이에 정부의 경제부처와 단일은행이 서로 협력하여 세금징수 및 예금을 통하여 자원을 모으고 중앙에 집중된 자원을 국가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다시 배분했다. 전통적인 사회주의체제하의 단일은행의 기능을 가지고 있던 기관이 바로 인민은행이었다.

(2) 이원적 은행제도 (1979년~1993년)

개혁개방이래 중국 정부의 정책이 경제발전에 집중되면서 각 부문의 생산효율성과 국민의 생활수준 제고를 위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주도하에 일련의 개혁 조치를 단행하였다. 또한 단일은행제도였던 조직체계 또한 이원적 은행제도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다. 이원적 은행제도는 단일은행제도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치로 최소한의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치중하였다. 개혁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eam Samomi 레포트
  • 중국의 자동차 산업
  • 중국 소비자의 구매 스타일 변화4.중국 현지 자동차 기업 (경쟁자)4-1. 중국 민간회사차 기업과 동향4-2. 중국 합작회사차 기업과 동향4-3. 수입차 기업과 동향4-4. 종합적 전망5.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5-1. 현대자동차- BHMC 중국생산법인(북경현대기차)5-2. 기아자동차- 동풍열달기아기차5-3.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내 SWOT분석②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③결론 -환경분석(5C분석)-1. 중국 자동차 시

  • [국제마케팅] 넥슨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
  • 국제마케팅Study Case넥슨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목차기업 선정 동기1. 넥슨 기업 소개 2. 온라인 게임 시장 특징 및 현황3. 중국 시장 진출 이유4. 5C (중국 시장 환경 분석)5. STP6. SWOT7. 5P8. 결론 및 전략제시 9. 참고 자료 넥슨 기업 선정 동기우리 조가 CASE 기업으로 넥슨을 선정한 이유는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 기업 중에 하나이고 또 게임 회사라는 참신성 때문이다. 특히, 현재 중국 시장은 올림픽 시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국적

  • [국제마케팅] 넥슨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
  • 중국 시장 노하우 중국 시장 정보의 폐쇄성게임 장르의 단순함한국 게임업체의 후진적 기업문화 중국 당국의 규제 PC방 관련 시장의 예측 불확실성중국 소비자의 성향 변화중국의 WTO 가입 중국 온라인 게이머의 중독성 게임 퍼블리셔의 확장과 다양성 SWOT 분석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Product국내시장에서 인정 받은 게임을 서비스Price게임을 할 때 무료게임이라는 강점중국 문화를 반영한 새로운 아이템 개발 및 패치를 제공하는 현지화전략

  • [국제경영론] 초코파이의 중국시장진출
  • 분석가. 내부환경 7S ModelStrategy(전략)● 글로벌 전략거점 시장 확보 전략차별화된 광고 전략Structure(조직구조)수평적인 가치체계학습조직해외 사무소 설치커뮤니케이션 흐름Systems(제도)신인사제도SharedvaluesStructureStrategyStaffStyleSystemsSkillsShared values(경영이념/문화)3S(Smart, strong, World-class)Style(경영방식/리더십)중국을 아는 최고 경영자Skills(관리역량)●OMP, BRP, ABC, HHC,Core- Brand 전략Staff(인적자원/사람)해외 전문가 양성① Shared value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