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질, 사회적 책임의 성공과 실패사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사회적 책임의 본질
1)의의
2)특징
3)중요성
4)내용

2.사회적 책임의 성공/실패 사례
1)성공 사례
2)실패 사례

3.사회적 책임의 내용
1)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
2)기업의 기본적 기능
3)기업능력의 사회적 활용의 극대화
4)기업 활동의 비윤리적 행동자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요즘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이슈화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여태까지 잠잠하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들어 갑자기 이슈화가 되는 것인가? 현대사회가 물질이 풍족하게 되면서는 양보다는 질적인 방면이 추구되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가? 네이버 백과사전을 참조하자면

‘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 그것이다. 유해식품·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사기·허위·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

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기업은 이익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 행동을 취할 책임이 부과된다. 이렇게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된 이유는 공정거래로 인한 매점매석 등이 없어지게 되고 과대광고, 허위등 상품의 진실만을 표현하게 되어 순수 경쟁 체재가 되었다. 그렇게 되면서 기업들은 이윤만을 따지다보니 당연히 상품으로만 눈이 가게 되고 다른 윤리 같은 것이나 소비자 피해 같은 것들은 거들떠보지 않게 되면서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시민과 한국의 NGO
  • 기업시민과 한국의 NGO목차Ⅰ. 서론Ⅱ. 기업시민정신에 관한 이론적 고찰1. 기업시민정신의 정의와 특성1) 기업시민정신의 정의2) 기업시민정신의 특성2. 선행연구Ⅲ. 기업과 NGO의 관계1. 기업과 시민정선1) 기업시민정신의 유형2) 기업시민정신과 경영성과3) 기업시민정신과 사회공헌 의식2. 사회적 책임과 기업과의 관계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행동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성3. NGO와 기업관계1) 기업에 대한 NGO의 도전2) NGO

  • 공기업 민영화 찬․반 분석
  •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장 커다란 이슈이고 그 파급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크므로 논의해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여겨져 이 주제를 선택하였다.2. 본론Ⅰ.공기업 민영화의 추세 (현황) 1).세계적인 추세 (1).해외 공기업 민영화 성공 사례 ①영국 영국의 공기업 민영화 과정은 공공부문 구조개혁의 교과서로 불린다. 93년까지 47개 주요 공기업과 40여개 소규모 공기업을 민영화,79년 당시 공기업이 담당했던 산업의 3분의 2가 민간기업으

  • [인사관리]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전략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정하는 새 경향이 대두되었다. 기업의 책임을 논할 경우, 기업의 경영책임 또는 경제적 책임이라거나 법률적 책임 또는 윤리적 책임이라 하지 않고, 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하는 이유는 이런 모든 책임을 일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오늘날의 기업은 자본주의체제하에서 이윤을 지향하면서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제도적 존재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2. 기업가정신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본질

  • 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
  • 기업은 이러한 촉진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과 동시에 장기적인 존립과 성장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2. 그린마케팅 사례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은 그린마케팅을 필수경영활동의 한분야로 인식하고 실제로 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특성에 맞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린마케팅을 시도한다고 하여 모두 성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대표적으로 국내해외 유명 기업들의 그린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몇 가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