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 본질, 사회적 책임의 성공과 실패사례,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1.사회적 책임의 본질
1)의의
2)특징
3)중요성
4)내용
2.사회적 책임의 성공/실패 사례
1)성공 사례
2)실패 사례
3.사회적 책임의 내용
1)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
2)기업의 기본적 기능
3)기업능력의 사회적 활용의 극대화
4)기업 활동의 비윤리적 행동자제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요즘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이슈화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여태까지 잠잠하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최근 들어 갑자기 이슈화가 되는 것인가? 현대사회가 물질이 풍족하게 되면서는 양보다는 질적인 방면이 추구되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가? 네이버 백과사전을 참조하자면
‘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 그것이다. 유해식품·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사기·허위·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
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기업은 이익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 행동을 취할 책임이 부과된다. 이렇게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된 이유는 공정거래로 인한 매점매석 등이 없어지게 되고 과대광고, 허위등 상품의 진실만을 표현하게 되어 순수 경쟁 체재가 되었다. 그렇게 되면서 기업들은 이윤만을 따지다보니 당연히 상품으로만 눈이 가게 되고 다른 윤리 같은 것이나 소비자 피해 같은 것들은 거들떠보지 않게 되면서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현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