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글로벌마케팅,오로라월드 기업소개,(중국,인도네시아 시장 진출),해외시장진출,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P&G 기업소개,P&G의 일본진출,글로벌마케팅사례,일본시장진출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글로벌경영,글로벌마케팅,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로만손,글로벌경영,해외진출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글로벌경영,기아자동차,글로벌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본문내용
-
1. 서론
전체주의는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대중민주주의의 상황 속에서 성장했던 새로운 형태의 독재이다. 그것은 국가 ․ 사회 ․ 개인에 대한 전체적 통제를 목표삼고 복종적 엘리트와 조작된 이데올로기의 도움을 받은 지도자의 우월성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체주의는 오늘날 민주주의와의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으로서, 제 2차 세계대전의 종말을 전후한 시기에 있어서는 자유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이 파시즘(Fascism)이었으나, 소련의 붕괴직전까지는 소련을 위시한 공산주의 국가들의 독재정치가 등장하여 전체주의적 성격을 답습하였고 현재까지도 독재국가가 잔존하여 전체주의의 개념이 다양화되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파시스트 국가들이 패배하였으나, 아직도 파시즘은 사라지지 않았으며, 오늘날 파시즘의 주요 위협은 독일이나 이탈리아와 같은 종전의 파시스트 국가에서가 아니라,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국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민주국가들의 경우는 심각한 사회적 병폐를 안고 있어서 파시즘 발생의 여러 요인들이 다시 무서운 힘으로 머리를 들 수도 있다. 공산주의의 경우는 30여 년 동안의 스탈린주의의 독재정치에 뒤이어 후루시쵸프(N.S.Khrushchev)하에서 어느 정도 자유화가 진행되었으나, 후르시쵸프의 실각 후 그의 후계자들은 더욱 무자비한 통치 방식을 취하여 점차 재 스탈린화하는 과정으로 돌아갔다. 이와 같이 공산주의 체제도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그러한 변화가 반드시 전체주의의 기본이념과 이데올로기를 약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파시즘의 경우는 공산주의와 더불어 20세기에 있어서 등장한 전체주의적 체제로 유럽에서는 제일 먼저 이탈리아가 1922년에 파시즘 국가로 등장하였으며 그 다음에는 1993년 독일에서 나치(NAZI)의 등장과 함께 나타났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명치유신 이래 1945년 연합국 앞에 항복할 때까지 점차 전체주의적 제도로 발전함으로써 파시즘 국가로 등장했다. 근래에 들어와 1943년 아르헨티나에서 나타난 전체주의적 독재체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오늘날 전체주의의 원형은 나치즘이나 파시즘에서 찾으려는 일반적인 경향을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민주주의의 반역으로 등장한 전체주의에 대한 탐구를 필요로 하는 것은 공산독재와 같은 현대적 전체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북조선 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라는 이름 하에 민주주의의 탈을 쓰고 공산독재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북한과 한 민족인 한국인에게 있어서 전체주의에 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한 것일 것이다.
- 참고문헌
-
[1] ‘제 3 제국의 신화 - 나치즘의 정신사’, J. F. 노이로르 , 한길사
[2] 어빙 호우 ‘전체주의 분석’ (조지 오웰작 1984년의 이해와 평가)
[3] ‘히틀러는 아직도 살아있다.’, 황성근, 다나기획
[4] ‘서양의 지적 운동’, 김영한, 지식 산업사
[5] ‘대중독재’,임지현 외 엮음, 책세상
[6] ‘우리안의 히틀러’, 막스 피카르트, 우물이 있는 집
[7] ‘Solzhenitsyn 자유여, 조국이여’, 알렉산드로 솔제니친, 경조사
[8] ‘히틀러 통치이념’, 우석환, 한그루
[9] ‘서양사 개론’, 민석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복주경영마케팅전략사례,소주시장분석사례,기업분석,금복주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글로벌기업,글로벌경영,마케팅전략사례,아모레퍼시픽,태평양,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글로벌경영,TGIF,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카페베네 기업분석,카페베네 전략 분석,커피시장조사분석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글로벌전략,글로벌마케팅,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