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사회에 유용한 한국 유교의 자산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쓰여져야 바람직한 것인가?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한국 유교에 대한 새로운, 보다 긍정적인 관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근대화는 곧 서구화’라는 인식을 통해서는 유교의 본질적 의미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 유교를 보는 관점은 사실상 한국의 역사, 특히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시각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조선시대의 지도이념으로서 정치, 경제, 종교 등 제문화 현상의 중심에 위치했던 유교에 대한 평가는 곧 조선시대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또 하나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한국 유교가 역사 속에서 어떻게 기능하였으며, 그것이 남긴 과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서술을 하는 문제이다. 이는 엄밀히 말하자면 유교에 대한 관점의 문제와 불가분의 것이다. 역사에 대한 서술은 관점의 지배를 받는 것이므로, 어떠한 관점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한국 유교의 역사적 기능과 과제에 대한 인식은 달라질 수 있다. 한국 유교의 역사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 유교의 유연성, 즉 그것이 현대사회에도 유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유교의 정체성(正體性)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 유교의 자산’이란 여타의 종교나 철학과는 구별되는 유교만의 고유한 그 무엇을 의미하므로, 우리는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이것이야말로 유교의 독립된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는 유교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사회를 어떻게 진단하는가의 문제도 중요하다. 현대사회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유교의 자산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현대사회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에 어떠한 문화 또는 철학사상이 기대되는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상에서 열거한 몇 가지의 문제를 종합해서 우리는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유용성’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한국 유교에 대한 관점.
최근 의식 있는 일단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을 제외한다면, 유교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마치 어느 외국의 학자가 말한 바 ‘유교는 이미 사멸(死滅)했다’는 것과 차이가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