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분석,외부환경관점과자원준거관점,핵심역량의개념및조건,팅커웨이.한국타이어.대우그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원준거관점
1. 자원준거관점의 의의
1.1 외부환경관점과 자원준거관점의 비교
1.2 자원준거관점의 등장
1.3 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분석의 틀
1.4 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 분석의 과정

Ⅱ. 핵심역량
1. 핵심역량의 의의
1.1 핵심역량의 개념
1.2 경쟁우위의 뿌리로서 핵심역량
2. 핵심역량의 조건

사례1. 팅커웨이


사례2. 한국타이어


사례3. 대우그룹

본문내용
Ⅰ. 자원준거관점

1. 자원준거관점의 의의

1) 자원준거관점(resource based view:RBV)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서는 바로 내부자원의 관리가 외부환경의 분석보다는 오히려 더욱 중요하다는 관점 에서 출발.
2) 자원준거 관점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에 있어서 기업 간의 동질성과
이동성을 인정하지 않음.
① 기업이 통제 가능한 전략적자원에 있어서 동일산업에 속하는 기업 간에도 이질적 이라는 것을 전제로 함.
② 자원은 기업 간에 완전하게 이동할 수는 없다고 보고 이러한 이유로 자원의 이질 성은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것이 경쟁우위의 지속성을 뒷받침한다고 봄.

1.1 외부환경관점과 자원준거관점의 비교 [교재 그림 7-1]

1) 외부환경중시 관점 : Porterian:70년대-80년대


산업환경 내에서 효과적 위치 선정중시
- 산업환경분석에 중점을 둠
- 보유자원과 기업능력 등의 내부분석은 중시하지 않고 전략의 실행에서만
내부요인을 고려.
2) 자원준거관점 :80년대 후반-현재까지

경쟁자가 모방하기 힘든 내부능력의 개발 및 활용중시
- 환경의 중요성도 인식하지만 기업의 역량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
참고문헌
공병호의 대한민국 기업흥망사(실패의 역사에서 배우는 100년 기업의 조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가치평가]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가격 적정성 평가
  • 그룹의 주요사업구성과 대우건설의 상황§ 금호그룹§국제 경쟁력강화와 건설업․물류산업을 토대로 재계 5위 그룹 목표□ 주요사업구성◦ 건설39%, 석유화학19%, 운수․창고18%, 금융9%, 레저 등 15%□ 주력사업강화 (☞ 석유화학․타이어, 금호산업(건설/고속)연간 천억원이상의 당기순익 창 출. 중국시장 적극공략 )◦ 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비, 금호케미칼 등- 생산시설 확충 및 전자재료․건자재 분야 공략◦ 금호타이어⇒ 중국시장 적극 공략,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 오리온의중국시장진출 분석목 차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2. 진출국 및 재무비중3. 현지화 정도4. 성공 요인II. 대상국 일반 환경1. 정부 주요 정책 방향2. 경제 변수의 최근 동향3. 사회문화의 주요 특성Ⅲ. 2차 자료에 의한 국별산업환경 내용IV.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1. 델파이 분석2. 교차영향력 분석3. 시나리오 분석Ⅴ. 해당 산업 분석 및 전략 방향 제시 1. 산업 분석2. 전략 방향I. 기업 국제화 개요1. 오리온의 발전과정1)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환경과 삶의 스타일이 변화고 개인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주거 공간에도 맞춤형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맞춤형 인테리어는 각자의 개성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다 단점 디자인 조류에 따른 미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인테리어 자체가 예술 행위가 되고 주거공간은 예술품이 되며, 사람이 사는 공간은 사라지고 만다. 주거의 예 손잡이, 욕실 의자 4)재택근무가 가능한 주거(SOHO) SOHO란 작은 사무실

  • [마케팅] LG eShop 사이트의 컨텐츠, 전략 분석 및 타사와 비교
  • 전략의 핵심은 가상사회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회원수가 급증하기 시작하는 변곡점을 최대한 앞당기는데 있음으로 이를 위해서는 해외시장의 개척이 필수이다. 시장규모의 확대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협소한 국내시장을 탈피하여 글로벌 네트워크의 적극적인 구축을 해야 할 것이다. 다만 글로벌화를 추진하되 사업분야에 다라 주력시장을 차별화하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앞으로 해외시장의 개척없이는 e-Business 산업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개념이다.예)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위해서면 값이 비싸도 기꺼이 구매할 것이고, 중요하다고 여기는 관심사는 바쁜 시간도 할애한다. (5) 개성 및 자아개념개성이란 자신의 환경에 대하여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게 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말하며 자신감, 우월감, 사회성, 자율성, 적응성, 공격성 등의 여러 가지 자질상의 특성으로 설명된다. 예를 들어, 외향적인 사람들은 내향적인 사람들보다 외부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