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분석,외부환경관점과자원준거관점,핵심역량의개념및조건,팅커웨이.한국타이어.대우그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원준거관점
1. 자원준거관점의 의의
1.1 외부환경관점과 자원준거관점의 비교
1.2 자원준거관점의 등장
1.3 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분석의 틀
1.4 자원준거관점에 따른 전략 분석의 과정
Ⅱ. 핵심역량
1. 핵심역량의 의의
1.1 핵심역량의 개념
1.2 경쟁우위의 뿌리로서 핵심역량
2. 핵심역량의 조건
사례1. 팅커웨이
사례2. 한국타이어
사례3. 대우그룹
- 본문내용
-
Ⅰ. 자원준거관점
1. 자원준거관점의 의의
1) 자원준거관점(resource based view:RBV)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서는 바로 내부자원의 관리가 외부환경의 분석보다는 오히려 더욱 중요하다는 관점 에서 출발.
2) 자원준거 관점은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에 있어서 기업 간의 동질성과
이동성을 인정하지 않음.
① 기업이 통제 가능한 전략적자원에 있어서 동일산업에 속하는 기업 간에도 이질적 이라는 것을 전제로 함.
② 자원은 기업 간에 완전하게 이동할 수는 없다고 보고 이러한 이유로 자원의 이질 성은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며, 이것이 경쟁우위의 지속성을 뒷받침한다고 봄.
1.1 외부환경관점과 자원준거관점의 비교 [교재 그림 7-1]
1) 외부환경중시 관점 : Porterian:70년대-80년대
산업환경 내에서 효과적 위치 선정중시
- 산업환경분석에 중점을 둠
- 보유자원과 기업능력 등의 내부분석은 중시하지 않고 전략의 실행에서만
내부요인을 고려.
2) 자원준거관점 :80년대 후반-현재까지
경쟁자가 모방하기 힘든 내부능력의 개발 및 활용중시
- 환경의 중요성도 인식하지만 기업의 역량을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
- 참고문헌
-
공병호의 대한민국 기업흥망사(실패의 역사에서 배우는 100년 기업의 조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권력과 리더십 사례/ 분석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