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KT의 기업윤리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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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 어 가 며 ............................................................ P.3

1.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및 배경 ................................... P.3
2. 기업선정배경 ........................................................... P.4


Ⅱ. KT의 윤리경영 ............................................... P.5

1. 공기업의 윤리경영 현황 ........................................ P.5
2. KT 기업 소개 .......................................................... P.7


Ⅲ. KT의 기업윤리강령 분석 ...................................... P.10

1. 전반적 분석 .......................................................... P.11
2. 세부 분석 ............................................................. P.13


Ⅳ. 결 론 ............................................................ P.24
본문내용
Ⅰ. 들 어 가 며

1.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및 배경

우리 나라의 많은 시민단체들은 꾸준히 공공기관이나 기업, 또는 그 관련자들의 부패 사례를 조사, 폭로하는 활동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지금까지 반부패운동은 마치 시민단체의 전유물이며, 기업과 관은 그 대상이 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져 왔다. 이는 지난 시기 정경유착에 따른 부패구조에 비추어 필연적인 귀결이라 할 것이다. 물론 조사 폭로하는 기능을 통해 부족한 견제 장치를 대신하는 것은 과소평가 될 수 없다. 그러나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는 ‘개별 사안의 조사와 폭로 금지’라는 새로운 형태의 운동을 제안, 실천하고 있다. 즉 이제 시민사회(civil society) 뿐만이 아니라 기업(private sector)과 관(public sector)이 함께 반부패운동의 새 주체가 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가. 시대적 요구
: 환경의 변화 - 가치의 변화
기업들에게 생산성과 이윤추구만을 최고의 가치로 삼았던 지난 시기 개발의 논리를 접고 친환경, 윤리성 나아가 사회기여나 공익성 등의 가치를 더불어 중요한 요소로 삼도록 강조하고자 한다. 여기서 진정한 경쟁력이 나오는 것이며 이를 등한시할 때에는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로부터 멀어져 결과적으로 생산성 증대나 이윤추구의 극대화라는 과제마저도 무산되고 마는 것이다. 이러한 부패의 폐해를 가장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 이른바 IMF체제라 하겠다. 1999년 2월 15일에 발효된 OECD 뇌물방지협약 등 국제적으로 반부패 라운드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시대적 환경변화에 맞춰 1999년부터 부패방지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대통령 자문 반부패특별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반부패법을 제정키로 하는 등 각종 법적․제도적 장치를 도입 추진 중이다. 그러므로 이제 기업의 영역에서도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기업 생존의 필수과제가 되었고, 윤리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기업은 무역, 해외투자 및 각종 공공계약에서 제한을 받고 윤리적인 기업은 경쟁력을 갖게 되는 새로운 경영환경이 도래한 것이다.

나.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기업윤리강령은 한 기업이 기업활동의 윤리적 관리와 실천을 위해 기업의 기본방침과 세부지침을 공식화시킨 것을 말한다. 기업윤리강령을 제정하는 목적은 이를 통해 임직원들의 비윤리적 행동의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구성원들의 윤리적 행동과 문화를 촉진시키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올바른 기업문화 형성과 기업의 투명한 경영을 위해서 기업윤리강령 제정은 최소한의 요구조건일 뿐이다. 그러나 이제 윤리경영, 기업윤리시스템 등이 아직도 생소한 단어인 형편에서는 윤리강령의 제정과 보유에 대한 조사를 통해 이에 대한 기업의 의식변화를 도모하는 것은 낮지만 바람직한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 윤리강령의 주요 구성내용
1. 전문 및 기본정신: 윤리 강령 제정 목적 및 경영이념이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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