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주)갑을방적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회사개요 ------------------------- 2
2. 업종별 현황과 전망 ------------------ 3
3. 전략사업영역의 당면 목표 -------------- 6
4. 글로벌화 추진 배경 ------------------ 6
5. 국제 경영전략 --------------------- 6
6. 해외투자현황 ---------------------- 10
7. 전략과 능력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방안 ----- 11
Ⅲ. 결론 ----------------------------- 11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해외 직접투자의 효시는 1968년 한국남방개발(주)이 인도네시아에 산림개발을 위해 행한 임업투자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서 운수업, 무역업 진출에 이어 제조업 투자가 이루어짐으로써 해외 직접투자가 본격화 되었다. 1980년대 중반에는 경상수지 흑자를 바탕으로 하여 흑자재원 활용 및 통상마찰 완화의 일환으로 해외 직접투자가 촉진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서 대폭적인 경상수지 적자가 발생하였으나, 국제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산업을 중심으로 국제경쟁력의 유지·보완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해외 직접투자가 본격화되면서 해외 직접투자액은 오히려 급속한 신장세를 보였다.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업종별로 제조업과 무역업에 집중되어 있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수출 애로 요인의 타개와 현지에서의 영업활동 제한의 극복을 위해 현지 판매법인의 신설이나 해외지사의 현지법인화가 불가피하여 무역업종 투자는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업 투자는 1980년대 중반 이후 해외 직접투자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산업구조 조정에 따른 비교열위 업종의 해외 이전, 선진국의 보호무역 장벽 회피를 위한 투자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 이러한 제조업의 해외직접 주타 추세는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는 중소기업의 해외 직접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해외 직접투자는 국제경영 능력이 축적되고 자본력도 풍부한 대기업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상승, 고임금 등으로 노동집약적인 경공업 분야의 경쟁우위 유지가 어렵게 되면서 중소기업도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시키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추세가 최근 들어 가속화되고 있다.
- 참고문헌
-
논문
윤태석,이재규, 대구경북지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사례, 1995년
단행본
한국은행 대구지점, 대구 경북지역소재 기업의 해외투자 현지법인 현황, 1994년, p112
연속간행물
정기숙,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대구경북포럼, 1995년 2월 [통권 4호]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전략 p. 21-32」
이정인외 3명, 대구경북개발연구원, 대구경북포럼, 1998년 1-2월 [통권10호]
참고사이트
http://www.apparelnews.co.kr/mnews/2000/01/200001241002.htm /(주)어패럴뉴스, 「국내 면방업체 해외투자 현황 뉴스자료」 2004. 04. 23접속
http://www.donga.com/docs/papi/junior/kabool.htm / 갑을사원모집 2004. 04. 23접속
http://www.dyenet.co.kr/DyeNews/224/%BC%B6%C0%AF%C1%BE%C7%D5/%C7%D8%BF%DC%C1%F8%C3%E2%B2%D9%C1%D8.htm / 다이넷 「섬유산업 해외진출 뉴스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