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구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국제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섬유산업의 현황

⑴ 우리나라 섬유산업
(2) 대구지역 섬유산업

2. 대구 섬유산업의 국제화 전략
(1). 섬유산업의 환경변화
1) 위기(대내외적 환경 변화) 파악
2) 섬유 산업의 경쟁적 우의 개발
(2). 국제화 전략 사례
1) 중국진출을 통한 섬유산업의 활로방안
2) 밀라노 프로젝트

3. 첨단 산업의 현황

1) 우리나라 첨단 산업의 현황
2) 대구 지역 첨단 산업의 현황

4. 대구 첨단 산업의 국제화 전략 사례

1) 대구 IT 산업의 중국 진출
2) 대구, 경북 테크노 파크 소프트웨어 사업 역량 구축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섬유산업&첨단산업의 조사 필요성>
대구시는 지방화&국제화 시대에 지방정부로서 독자적인 국제교류영역을 넓혀 나가고, 국제 경쟁력이 있는 선진도시 건설을 위해 세계주요도시와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등의 국제화시책을 펼쳐나가고자 한다.
대구&경북지역은 전국 섬유생산의 23%, 고용의 21%, 수출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업체수로는 전국의 19%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섬유산업은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지속된 임금상승 등으로 채산성이 악화된 데다 해외이전 확대, 국내 생산설비 및 인력 축소 등으로 국내 생산기반이 위축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도 중국, 멕시코 등 후발국의 부상과 무역블록화, 섬유쿼터협정의 점진적 종결(1995&2005) 등으로 시장여건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종합적인 섬유산업 육성방안인「밀라노프로젝트(1999&2003)」를 통하여 섬유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미흡하다.
또한 그동안 구조조정이 설비 및 인력 감축 중심으로 추진된 데다 최근 내수 및 수출 부진 등으로 지역 섬유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역 섬유산업의 현황 및 부진원인, 구조조정 추진상황 등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지역 섬유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많은 지역에서 미국의 실리콘 배리를 모방하여 과학기술, 첨단산업의 육성을 통한 지역개발을 시도 하였으나, 실제로 투자사례에 비하여 성공률을 높지 않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 성공률이 낮은 것에는, 첨단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빠른 혁신을 보이기 때문에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높은 위험부담을 갖는 모험산업의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험사항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지속적 투자로 인한 지역지식기반의 형성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대구 장기발전계획 - 대구비전2020」을 통해 21세기형 첨단 과학기술산업의 육성과 전통산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국제화․세계화 경제 조류,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자유화, 대기업 외식시장 참여, 패스트푸드업계와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시장환경의 세분화․다양화, 경영기술의 개선, 자가용의 보급확대, 가계소득증가에따른 강한 의식욕구 발생 현상③ 문화적인 요인 고객의 욕구변화, 식생활 패턴의 변화(외래음식문화 도래), 전통음식 상품화, 사회구성원가치관 변화, 신세대 X세대의 인구비율 증대, 외식산업 종사자 직업의식 개선, 식당의 이미지 전환(먹는

  • [조직설계] 롯데제과 조직성과
  • 전략 :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개발, 신제품 및 주력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광고/판촉 전략, 전국적인 영업 조직망을 활용한신속한 제품공급경영전략 : 내실위주의 견실경영, 선택과 집중의 방침아래 코어(core)제품에 대한 육성과 관리에 집중 원료 : 대부분을 수입 종업원수 : 5,283명 총자산 : 1,628,107,699 자본금 : 7,107,000,000정보 : 식품안전과 건강 지향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증대되고 다양해지고 있음 inputs throughoutsoutputsenvironment롯

  • 경제경영 대동공업의 미국시장진출을 통해 살펴본 국제경영전략
  • 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StrengthWeak1) 6개 팀으로 구성된 기술연구소를 두어 최첨단 농업 기계를 개발할 수 있는 R&D능력을 보유2) 국내 농기계 산업의 시장 점유율

  • 롯데제과 기업분석 CJ 제일제당 마케팅사례분석 농심 기업분석 하이트진로 기업분석 동서식품 시장조사
  • 산업공단 이사장)1994년 9월 - 맥심 커피 콜럼비아, 브라질, 킬리만자로 수출1998년 2월 - 맥심 커피 유럽 수출2001년 3월 - 맥심 커피 및 맥스웰하우스 커피 대한민국 파워 브랜드 1위2005년 10월 - 스타벅스 프리미엄 액상커피음료 수입/제조/판매 관련 라이센스 계약 체결2006년 11월 - 스타벅스 더블샷 에스프레소 발매2007년 3월 - 맥심 아라비카100 출시2010년 11월 - 국내생산 오레오 출시동서식품- 기업연혁업종특성재무지표롯데제과농심하이트진로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대구 :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0.12), pp.4-6.1980년대에서 1990년대의 세계화 초기 과정에서 나타난 퓨전현상은 출판산업에서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재는 예술과 문화 전반에 걸쳐서 퓨전현상이 자리 잡고 있지만, 그러한 퓨전현상이 나타나게 된 사상의 원류는 결국 앞서 이야기한대로 교류 단계에서의 국제화와 공유 단계에서의 세계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는 당위성의 결과라고 해야 할 것이다. 국제화는 그 나라가 갖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