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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PR의의
- PR개념
- PR의 유사용어

Ⅱ. 본론
- PR부문의 주요활동
- 퍼블리시티
- PR의 과정
- 마케팅 PR의 주요 수단
- 호텔 · 관광산업의 PR의 기회
- 판매촉진


Ⅲ. 결론
-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 PR 의의
PR은 중요한 경영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즉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및 유리한 사업 기회의 적극적인 창출 기능, 사회 여론관리의 필요성 증대로 위기 대처 및 기회 활용, 미디어의 발달, 도시화, 분권화, 사회단체 활성화 등으로 대 공중 커뮤니케이션의 양적 증대 및 파워강화 특히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의 중요성을 부상시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기존 문제해결 위주의 방식('소방수' 역할)이 아니라, 사전에 목표 이미지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프로세스 하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미지 조사, 이슈 매니지먼트 활성화 및 CI, BI 활동의 중요성 확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PR, 4대 매체 광고 등 대비 상대적 저비용, 명확한 타깃 설정, PR활동의 Mix화로 시너지 효과 창출, 다양한 언론PR, 이벤트, 제작물, 광고기법 등의 총체적 활용이라 하겠다.

- PR 개념
PR의 범주를 어디까지로 할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광고를 단지 카피라이팅이나 매체구매, 시장조사라고 정의할 수 없듯이, PR을 홍보나 언론로비활동이나위기관리로 정의할 수는 없다. 또한 광고나 로비, 위기관리라고 정의 내릴 수도 없다. 이런 모든 것들은 모두 PR집행자의 도구인 것이다. PR에 대한 가장 폭 넓은 정의는‘Public Relations News'에서 찾을 수가 있다. PR은 공중의 태도를 평가하는 '관리 기능'이다. 즉 공중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개인이나 조직의 정책이나 그 진행과정을 밝혀 공중의 이해와 수용을 얻어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PR에는 사회적 관리 철학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R집행자는 정책 결정을 통해 이러한 철학을 표현하고, 이 정책의 결과에 따라 행동을 취한다. 그들은 목표 타깃에게 조직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 시키기 위해 이러한 정책을 설명하고, 옹호하고, 촉진하며, 널리 알린다. 또한 PR은 단기간 내에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는 없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시행하고 신뢰를 주었을 때에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은 P.R.을 위해 관련기업이 16만명을 고용하고 1년에 20억달러를 소요한다고 한다. 근래에는 환경문제로 인하여 P.R.이 더 중요시되고 있으며 최고경영자의 약 40%는 P.R.업무를 위하여 자기시간의 25 ~ 50%를 사용한다.

- PR 유사 용어
1) PR(Public Relations)
기업경영과 발전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종의 경영관리 기술 (Love me)
-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Two-way communication)
- 퍼블리시티, 광고, 이벤트, 제작물 등 다양한 수단의 PR툴 Mix로 구성

2) 광고(Advertising)
- 비교적 단기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판매촉진 활동 (Buy me)
- 비대인적(Nonpersonal), 설득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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