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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장하는 남자’ 주제 선정 이유

2. 화장남에 대한 기본 정보와 실태
① 화장하는 남자의 정의
② 화장남들의 특징
③ 얼마나 많은지, 사회적 증가 추세
④ 일반 사람들이 화장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3. 사회적 트렌드와 화장남의 연관관계
① 어떠한 사회적 트렌드가 화장남이라는 것을 만들게 되었는지

4. 화장남들의 라이프스타일
① 화장남과의 인터뷰
② 화장남들의 라이프 스타일
③ 2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과 공통점과 차이점
④ 화장남과 비슷한 속성을 가졌지만 다른 트렌드를 가진 사람들과 공통점과 차이점

5. 화장남들의 소비행태와 다른 집단 간의 비교
① 화장남들의 소비행태
② 일반 남성들과의 소비행태 차이점
③ 일반 여성들과의 소비행태 차이점
④ 화장남과 비슷한 속성을 가졌지만 다른 트렌드를 가진 사람들과 차이점

6. 화장남 직접 체험

7. 그루밍족에 비추어 봤을 때 앞으로 나타날 사회적 트렌드 예상
① 극단적인 경우부터 일반적인 경우까지

8. 느낀점

본문내용
1. ‘화장하는 남자’ 주제 선정 이유

우리는 화장이란 여성의 전유물로만 생각해 왔다. 남성에게나 여성에게나 화장이란 여성들이 자신을 꾸미기 위해 하는 행위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21세기 현재 이 생각은 점차 바뀌고 있다. 남성들도 화장을 하는 것이 보편화 되고 있다. 아마 당장 오늘 만해도 길을 걷다 한두 명쯤의 화장한 남자를 마주쳤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화장하는 남자의 시초는 오늘날이 아니다. 이집트,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18C 로코코 시대까지 남성들도 화장을 했다. 남성미를 강조하기 위해 여성보다 더 화려하고 지나치게 화장을 했고 이것은 피부를 손상시킬 정도였다. 그러다 19C 근대시대에 들어서부터 점차 화장하는 남자들은 줄어들고 여성들만의 전유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이 일련의 시대적 흐름에서 다시 화장을 하기 시작한 남성들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리고 화장을 하기 시작한 그들과 일반인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대세가 될, 아니 이미 대세가 되었을 지도 모를 화장남(화장하는 남자)의 소비자 심리 속으로 들어가 보자.

2. 화장하는 남자에 대한 기본적 정보와 실태

① 화장하는 남자의 정의
우리는 ‘화장하는 남자’(이하 화장남)에 대해 조사를 시작하면서 화장남에 대한 정의가 모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기에 우리는 조사 내용에 앞서 화장남에 대해 단계별로 정의 하고자 한다. 우리는 화장의 정도에 따라 크게 3단계로 나누고 이를 A계층, B계층, C계층이라고 정의하였다.

A. 스킨케어 제품 (로션, 스킨 등)만 소비하는 일반적인 소비계층
B. 베이스 파운데이션 등 BB 제품과 피부 관리(영양크림 등) 제품 등을 사용하는 소비계층
C. 섀딩, 아이라인, 입술 등 색조화장과 눈 화장까지 하는 소비계층
우리는 이러한 소비경향과 화장의 정도에 따라 3단계로 화장남을 나누었다. 우리가 본 보고서에서 집중적으로 알아볼 계층은 아직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C계층이며 부가적으로 다룰 소비계층은 우리 주변에 간혹 보이는 B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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