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론 제주도,장소마케팅,제주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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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상도시 및 선정동기

2. 현재 place auditing
(1) 제주도의 지리적 요건
(2) 제주도의 일반 현황

3. 제주도 관광객 만족도&Needs 분석
(1) 제주도 관광객 불만족 이유
(2) 서비스평가
(3) 제주에 대한 이미지
(4) 외국인 관광객의 의견
(5) 여행 목적지가 해외인 신혼여행객 설문조사
(6) 설문조사 분석

4. 제주도 SWOT 분석

5. 벤치마킹 해외도시 소개
(1) 괌에 대한 기본 정보
(2) 괌의 4p분석
(3) 괌의 STP분석

6. 전략 대안과 액션플랜
I. product
(1) 내국인을 위한 여행 상품 개발
(2) 벤치 마킹을 통한 관광 상품의 개발
II. price
III. Promotion
(1) 내국인 대상
(2) 외국인 대상
IV. Place

7.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대상도시 및 선정동기
세계가 점차 글로벌(Global)화 됨으로써 국경의 의미가 점차 감소되어가고 있는 요즘. 현재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추진함으로써 국제적인 관광/휴양도시로써의 그 중요성을 점차 부각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춰 제주도가 더욱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변모하기 위해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 우리의 목표는 이미 국제적인 관광 휴양도시로써의 명성을 얻고있는 '괌'을 제주도의 해외도시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하여 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취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제주도가 다른 관광/휴양 도시와 차별화 된 제주도만의 특색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제주도=다른 여타의 관광휴양도시의 장점+알파’



2. 현재 place auditing
(1) 제주도의 지리적 요건

대륙(러시아, 중국)과 해양(일본, 동남아)을 연결하는 요충지이며 천혜의 자연경관이 수려한 세계적인 휴양관광지.
동경 : 126도 08분 ~ 126도 58분
북위 : 33도 06분 ~ 34도 00분
■ 기후(연평균)
강수량 (mm) : 제 주 1,388.6 서귀포1,782.1
평균기온(℃) : 제 주 16.1 서귀포 17.4
■ 총면적 : 1,847.1㎢

참고문헌
(1)참고 문헌
관광마케팅 , 21C호텔관광연구회, 학문사 2002
한국의 발견(제주도) , 뿌리깊은 나무, 1992

(2) 참고 사이트
제주도 홈페이지 - http://www.jeju.go.kr
제주도 관광협회 - http://www.hijeju.or.kr
괌 관광청 - http://www.welcometoguam.co.kr
괌 사이판 도우미 - http://www.gsdoum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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