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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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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연 구 개 요
제 1 절 연구 주제, 목적 및 연구 참여자 역할
제 2 절 기업 소개
제 2 장 기 업 분 석
제 1 절 시장 환경(3C) 분석
제 2 절 SWOT 분석
제 3 절 STP 전략
제 4 절 마케팅 믹스 전략(7P)
제 4 장 롯데 백화점 위기 사례와 대응방안
제 5 장 참 고 자 료 (출처)
- 본문내용
-
제 1 장 연 구 개 요
제 1 절 연구 주제, 목적 및 연구 참여자 역할
① 연구 주제
-『롯데백화점 기업 사례 연구 조사』(조별자유선정방식에 의거)
② 연구 목적
- 최근 “서비스 산업”에 대한 경영인들의 관심과 재조명이 급증하고 있다. 수많은 서비스 산업 전망 관련 보고서들과 각종 칼럼이 쏟아지는 추세이고, 기업들도 소비자 공략을 위해 ‘감성 마케팅’,‘One-Stop 서비스’, ‘평생 고객 관리’ 등 다양한 전략들을 펼치면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그만큼 기업 경영의 핵심이자 본질은 바로 고객에 대한 “진정한 서비스”라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와 같은 현재의 상황을 십분 반영하고 고려하여 연구 주제와 부합되는 실효성 있는 연구를 실시하기로 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철저한 관련 기업 분석을 통해 현 시장의 상황과 함께 효과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기업 선정에 있어서는 고객에 대한 전천후 서비스를 자랑하는 각종 서비스들의 집합체인 “백화점”을 관련 서비스 산업 군으로 선택하였고, 재무건전성·인지도·안정된 시스템 구축여부 등 다양한 평가요소들을 기반으로 한 철저하고 세부적인 자체 심사와 신중한 토의를 거쳐서 관련 기업들 중 가장 유망하고 탄탄한 기업인 “롯데 백화점”을 최종 기업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온라인 쇼핑”, 롯데쇼핑, 2012년,
http://www.ellotte.com/main.ldpm?incoming=lotte
전자공시 시스템 DART, “[전자공시시스템 ::: 회사별 검색 - 롯데쇼핑”,
금융감독원, 04월, 1999년,
http://dart.fss.or.kr/dsab001/main.do?autoSearch=true
이유재,『서비스마케팅』(서울: 학현사), 2008,
정혁준,『맞수기업열전』(서울: 에쎄), 2009,
롯데그룹 채용설명회 임원(강희태 전무) 특강 내용
롯데백화점 본점 영업업무 총괄팀 박찬우 씨와의 전화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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