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기업의 XML EDI 도입효과에 관한 연구-posco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과 필요성
1.3 연구방법과 범위

제2장 관련연구

2.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2 VAN기반의 EDI(전통적 EDI)
2.3 인터넷 EDI(Internet EDI)
2.4 XML/EDI(eXtensible Markup Language EDI)
2.5 전통적 EDI와 차세대 EDI와의 비교·분석

제3장 posco XML/EDI 구축 사례연구

3.1 posco 기업환경
3.2 VAN/EDI 구축현황
3.3 To-Be Model에 의한 차세대EDI 구축방안
3.4 XML/EDI 구축결과
3.5 XML/EDI시스템의 기대효과
3.6 사례연구를 통한 XML/EDI 도입전략

제4장 결론

4.1 연구결과
4.2 연구의 한계점
4.3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표목차

그림목차

본문내용
1.1 연구배경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서 기업간에 문서를 효과적으로 교환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었고, 그 결실이 EDI라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서로 다른 조직간에 거래를 위한 전자문서를 통신회선 (X.400 또는 X.25 등의 전용회선)을 매개로 표준적인 규약 (UN/EDIFACT, ANSI X.12, KEDIFACT)을 이용해서 컴퓨터간에 교환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기존 EDI는 송신자, VAN 사업자, 수신자 사이에 교환할 문서들을 미리 정의하고, VAN을 전자 사서함과 함께 사용하여, 배치 모드로 동작하는 시스템이다. EDI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지대하며, 상당한 선진 기업들이 이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효과로는 처리시간 단축, 업무부대비용 감소, 업무오류 방지, 물류비 절감, 이미지개선, 인력절감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EDI의 효과에 비하여 현재 EDI를 활용하는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EDI의 효과와 그 중요성에 비하여 EDI도입을 저해하는 요인에 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사용자 내부의 응용 Software와의 연계 어려움, EDI Software의 폐쇄성, 법령 및 제도의 미비 등이 있고 소규모 기업들의 경우 기업의 규모에 비하여 과다한 도입·운영비용의 투자 역시 EDI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구태회, 변광준, 황인준, "웹기반 XML/EDI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 및 컴퓨터공학부
[2] 황경태, "차세대 EDI 기술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정보관리학과 교수
[3] "사이버무역정보시스템",
http://oxen.konkuk.ac.kr/~gwan/license/cyber/data/data8/is048.htm
[4] "정보화사회와 통신", http://information.kcm.co.kr/social/com/com02.html
[5] "데이터통신", http://spnode10.knou.ac.kr/computer/txt/15_3_4.htm
[6] 문태수, 이준환, "정부 조달 EDI의 확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1999
[7] "가상현실", http://www.bazi.pe.kr/teach/theory/digital/ch4_11.htm
[8] "전자상거래월드", http://ec-world.co.kr/ec_1.htm
[9] 조복상, "한국 기업의 인터넷 EDI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p.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정보통신 기업면접입사직원 후기
  • 도입은 이러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할 것입니다.2. 기업심화(사업소개)1) 사업의 이해사업의 영역 사업부문내용System Integration- e-Biz : 전자세금 계산서, EPC 서비스, XML/EDI 서비스, VMI 서비스, CRM센터, 현금영수증, iPos 시스템, 웹 호스팅, SMS, MMS, Web-Fax, Web-log, EMS, e-Catalogue- Solution : ERP, MOIN/통합 MOIN, F1PLUS, OLAP- System : 차세대 금융시스템, 혁신정보 시스템, 통합생산관리 시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 목 차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Ⅱ.제3자 물류의 성장 배경본 론Ⅰ.제3자 물류의 도입필요성 Ⅱ.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Ⅲ.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Ⅳ.제3자 물류업의 발전과정Ⅴ.국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Ⅵ.국내외 제3자 물류업 시장의 시사점Ⅶ.기업 사례Ⅷ.4PL(Fourth Party Logistics)결 론Ⅰ.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기업차원의 시간과 비용절감에서도 매우 큰 효과)2) 고성과 팀최근 기업은 팀제로 많이 전환하고 있음.환경변화에 능률적 대처 가능하고 조직원의 수평적 업무분담으로 인해 업무 손실 방지가 되고 새로운 매체와 정보기술 발전에 힘입어 클라이언트-서버 중심의 통합 수평조직 형태로 가능하게 함. ex) 보잉사 777개발 사례3) 통합된 기업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은 수직적 구조 기반의 핵심 프로세스만을 강조함. 그러나 대부분

  • [국제운송론] e-Logistics의 현황과 전망
  • 정보 (CVO)서비스 등이라고 할 수 있다. (1) e-Logistics의 주요서비스1) EDI서비스이메일 팩스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하여 컴퓨터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 수신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이다. 주문서 납품서 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통해 서로 합의된 전자신호로 바꾸어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거래처에 전송 한다.그러므로 국내

  • 채용관리의 이론과 실무
  • 효과 83) 선발된 인력의 사후 관리 93. 채용 사례 비교 분석 101) (POSCO,현대중공업) 기업소개 102) 인재상 103) 채용프로세스 124) 채용 후 관리 14III. 결 론 16IV. 부 록 161. 참고문헌 및 출처 161990년대 후반 우리나라가 경험한 IMF 경제위기를 전후하여 국내 기업의 경영방식은 상당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 지배구조의 개선, 핵심역량에의 집중 등 기존의 경영방식과는 모든 면에서 비교되는 상당히 빠른 속도의 변화를 현재까지도 진행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