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모델, 전략과 위기대응방법 분석 및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개관

Ⅱ. 위기의 유형

Ⅲ. 위기관리 모델과 과정
1. 준비단계[ Crisis Preparation ]
2. 정보교환 채널개방[ Open a channel ]
1) Focus on the public's desire for information
2) Appoint an official spokesperson
3) Professionalize the presentation
3.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
1) Avoid the impulse to act immediately
2) Have one single decision - making authority
3) Act when necessary
4. 위기사후관리 검토 [ Post - Crisis Review ]

Ⅳ. 위기관리의 전략
1. 조기경보System의 강화
1) 위기의 인식
2) 정보수집및 분석
3) 마이너스정보의 적극 수용
2. 위기예방의 행정관리전략
1) 총력전의 위기예방 조직 구성
2) 조직적 단결과 협조
3. 실천적 대응메뉴얼 작성
1) 의사체험
2) 보고우선순위

Ⅴ. 위기 대응 방법
1. 잠재적 위기 인식
1) 시나리오 분석 활용
2) 확산적 사고
2. 선행적 위기 관리
1) 컨틴전시 플랜 수립
2) 책임 경영 의식 정착
3) 고객과의 신뢰 관계 강화
4) 종업원에 대한 존중
3. 대응적 위기 관리
1) 신속하고 유연한 위기 극복 활동
2) 비전과 목표의 재정립
3) CEO의 솔선 수범

Ⅵ. 위기관리 성공 사례
1. IBM
2. 일본 산텐제약
3. 일본 다이에
4. 일본 노무라 증권
5. 시스코
6. 미국 존슨앤존슨사
본문내용
Ⅰ. 개관

위기관리는 위기에 봉착해 있음을 깨닫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시점에 왔을 때 이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위기 발생의 시점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로 인해 초래하게 될 손실액을 일단 파악하였다면 위기관리 기능을 실행에 옮겨도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결정해야될 중요사항들은 신속하게 결정하도록 하고 결정하기 전에 저변에 내재해 있는 근본적인 이유를 충분히 파악하고 결정해야 한다. 이것은 위기관리 모델의 어느 상한에 해당하는지 결정하기 위한 예비절차로서, 상호 충분한 정보교환과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고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위의 2가지 주요활동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법과 준비를 요한다.
위기관리 계획을 수립한다해도 발생가능한 각종 위기를 완벽하게 예측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한가지 종류의 위기발생에 대비하여 완벽한 준비태세를 갖추면 이와 유사한 어떠한 형태의 위기발생의 경우에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고가 발생하면 이에 대한 책임추궁과 언론기관을 포함한 일반여론의 비평이 뒤따른다. 이러한 때에 귀사의 위기관리 계획서 제시와 그에 준한 성실한 이행, 그리고 사건당시 회사가 취했던 모든 조치사항들이 사실임을 입증함으로써 위기상황 속에서도 가능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음을 보여주면, 귀사를 오해했던 일반대중들도 그 동안의 잘못된 편견을 버리고 오히려 높이 평가하게 되므로, 위기관리를 위한 사전 계획서의 진가가 인정되어 더욱 빛을 보게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위기를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도 있다. 대표적인 역사적 예로서 고려시대 서희장군과 거란과의 협상을 들 수 있다. 서희와 거란의 협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사례>> 서희-거란의 협상 : 우리역사상 가장 성공적 협상고려 성종 말년인 993년에 거란의 침입이 있었다. 거란은 소손녕 휘하에 80만 대군을 몰고 고려 땅에 쳐들어 왔다. 이에 고려는 결사항전파와 화친파로 나누어졌는데, 화친파인 유교관료집단은 서경 이북 땅을 떼어주고 거란에 항복하자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및 유럽 업체의 대 응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탄탄한 재무구조,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보유한 일본의 도요타와 혼다가 최고의 대응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 다. 금융위기 이전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성공한 한국과 유럽의 일부 업체역시 대응능력 이 우수하며 급성장하는 중국의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의 대형업체들도 높은 대 응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재무자료로 분석하기 어려운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방법.9단계 : 세부적인 신규사업의 선정아래의 분석을 통한 신규사업의 선정을 해야 한다(1) 세부산업의 양적 분석세부산업의 규모, 성장성, 수익성과 안정성, 집중도, 경쟁기업들의 평균성장률및 시장점유율 추이 등의 분석(2) 세부산업의 질적 분석산업매력도, 산업의 경쟁강도 분석10단계 : 기존사업과 신규사업의 관련성 분석11단계 : 리스트럭처링의 확정 및 비전과 미래 목표의 수정*사례.성공사례 (도시바)도시바의 경우 1995년부터 각

  • 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 및 국외 경제를 대상으로 양과 질에서 발생하는변화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영향을 미치는 고객에 관한 정보를 소득, 지출형태, 기호, 소배패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예상 수요량과 매출액을 나타낸 것이다.1.5 리스트럭처링 추진방법능동형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미래

  •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스타벅스 성공요인분석및 스타벅스 위기극복전략및 스타벅스 브랜드분석
  • 대응하고 있다.한편, 스타벅스는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고객을 상대로 한 이벤트를 열고 미술관관람권을 나눠주는 행사를 통해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단순히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닌 문화의 공간으로 생각 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우리는 이처럼 참신한 방법으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스타벅스야말로 감성 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고 생각되어 주제로 선정하였다. 앞으로의 논의에서 우리는 왜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의 커피를 찾게 되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