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분석] 애경유화의 역량모델개발 프로세스를 통한 기업전략과 HRM 정합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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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애경유화 기업역량


2. 기업 내, 외부 환경변화


3. 기업 핵심 전략변화


4. 역량 모델 개발 프로세스


5. 애경유화 HRD 특징


6. 애경유화 CSR


7. 애경유화의 복리후생 및 기업문화
본문내용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역량모델링을 구축하게 되었는데, 까다로운 소비자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식근로자의 양성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역량모델링이란 역할과 직무에서 고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전사 공통역량, 팀장별 리더십 역량, 공통직무 역량, 직무 전문 역량을 추출하여 목적 집단별로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역량모델링은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전분야인 채용, 전환배치, 승진, 평가, 보상, 후계자 양성, OJT, 교육과정개발, 교육훈련, 경력개발에 폭 넓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특히 최근에는 교육과정개발과 교육훈련에 특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모델링을 통하여 기업 내부적으로 자생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위기에 대한 돌파구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것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이메일을 통한 서면질의를 애경유화 인사교육 팀의 직원과 수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질문 중에서 외부환경으로 인해서 경영환경의 압박을 받았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내부적인 직원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역량강화는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내부 직원들의 경쟁력 강화는 필수적인 것이며 회사의 가장 기본은 바로 그 회사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역량강화는 경영환경 돌파의 큰 밑바탕이기 때문이라고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보았을 때 내부정합성에 기반을 둔 기업전략은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4. 역량 모델 개발 프로세스
애경유화의 역량개발 프로세스는 Dubois모델을 참고로 하여 크게 6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단계는 최근 경영환경 및 트렌드를 검토하고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며 조직전략, 사업부 전략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핵심역할과 주요성과지표를 기본으로 미션의 바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어서 2단계로는 핵심 과제와 실행 과제를 분석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실무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3단계로는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자료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주요 활동과 성공적 행동 사례를 추출하였습니다. 여기서 특이한 경우의 고성과자는 제외하고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고성
참고문헌
<참고논문>
- ‘애경그룹의 경영혁신활동과 경영전략’, 이건희, 경영사학 제19집 제2호
- ‘애경그룹 장영신 회장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 김영래·송영욱,
경영사학 제19집 제2호
- ‘애경그룹의 기업문화’, 고승희, 경영사학 제19집 제2호
- ‘애경그룹의 성장과 발전’, 이승욱, 경영사학 제19집 제2호

<참고사이트>
www.riss4u.net
www.ak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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