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르노-삼성 자동차의 M&A와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M&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배경--------------------2
2. M&A 개념 및 형태--------------------2
3. M&A 의 장점과 단점------------------3

본 론
르노-삼성 자동차의 M&A
1. 배경---------------------------------4
2. 과정(절차)----------------------------5
3. 결과---------------------------------6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M&A
1. 배경---------------------------------7
2. 과정(절차)----------------------------8
3. 결과---------------------------------9

결 론
1. 외국기업 M&A------------------------13
2. 한국기업 M&A------------------------13
3. M&A 성공을 위한 5가지 포인트----------13
4. M&A 기업의 성공이 주는 교훈-----------14
5. 시사점-------------------------------14
6. 토의사항-----------------------------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배경
사실상 21세기에 접어든 현대사회를 글로벌 경쟁시대라고 하는 것에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제는 WTO체제 등을 굳이 거론하지 않고도 어느 한 지역이나 하나의 국가에서만 경쟁력을 보유해도 생존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어 절대강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생존, 나아가 번영의 길로 접어 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부문은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은 더욱 집중, 육성하여 최고경쟁력을 보유하게 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약육강식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 중의 하나가 M&A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국내와 외국 기업의 M&A 와 국내기업간의 M&A 사례를 조사하여 앞으로 우리기업과 나라가 국제 경쟁력을 키워 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2. M&A 개념 및 형태
M&A(Mergers & Acquisitions)란 협의로는 기업합병 및 인수를 의미하며 광의로는 기업구조조정,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M&A는 과거의 경우 기업합병 및 인수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어 왔으나, 거래형태의 다변화 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기업의 경영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거래행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이해되고 있다.
기업지배구조의 다양화와 거래기법의 발전으로 인하여 M&A거래의 형태는 복잡 다양하게 변천해
참고문헌
1. 웹 사이트
21세기 벤처 프론티어 (http://www.kosv.co.kr) 2002/10/18 : M&A 의미
해피 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kr) 2002/09/27 : 르노-삼성 합병 과정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 2002/10/4 : 국민-주택 은행의 합병 과정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http://wwwkinds.or.kr) 2002/9/25 : 국민-주택은행의 현황
최인정의 자동차백과 (http://myhome.shinbiro.com/) 2002/10/28 : 르노 자동차 연혁
M&A 세상 (http://cafe.daum.net/merges) 2002/9/27 : 르노-삼성 합병의 의미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http://wwwkinds.or.kr) 2002/9/25 : 국민-주택은행의 현황
현대 경제 연구소 (http://www.hrizine.com) 2002/10/4 : 성공적인 M&A의 5가지 요소
센터월드 (http://www.centerworld.net) 2002/10/18 : 우리나라 M&A의 문제점
머니투데이 (http://www.kdir.moneytoday.co.kr) 2002/09/15
: M&A 형태, 국민-주택은행 경영실적 및 자산 가치


2. 서적
M&A 성공을 위한 기업 통합 매니지먼트 (현창혁) : M&A 성공 전략
M&A 기업에서 배운다 (윤운락) : M&A 종류
M&A-기업인수 및 합병 (지호준, 박용원) : M&A 의미 및 필요성
벤처기업 M&A (김동환, 홍성도) : 외국기업 M&A의 시사점
M&A와 구조조정 (신익균) : 한국형 M&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
  • 은행 홈페이지. http://www.shinhan.com여기서 우리는 신한은행의 세 번째 강점을 파악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사회와 함께 가려는 그들의 Marketing Mind가 바로 그것이다. ④ 합병을 통한 기업 인지도 상승과 새로운 시장 확보2006년 4월 1일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은 합병을 통하여 통합신한은행으로 다시 태어났다. 이로써 이들은 현재 163조3000억 원(신한 90조6000억 원, 조흥 72조7000억 원)의 총 자산으로 197조원의 국민은행에 이어 명실

  • 삼성카드 조직분석
  • 삼성카드를 디디고 모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시 어떤 단어 이용할지 회의 중)조직구성현재 조직구성 확인 불능 (신한카드와 LG카드의 균형적 통합추구 중문화적 통합 중시)마케팅의 집중적인 관리(전반적인 국민은행 PR 관리)마케팅 위주의 조직도경영지원본부 내 기획홍보부서 존재독립적인 홍보부서의 존재시사점: - 카드사란 산업적 특성으로 마케팅부서가 대부분 우위에 존재. 삼성카드의 마케팅 부서는 CEO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경영 및 마케팅 담당자 영입하여 일관성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기존 마케팅 부서를 강화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NBA의 댈러스 매버릭스는 마크 큐반이라는 전문 경영인이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입장권 수입 80% 증가, 만년 하위팀의 플레이오프 진출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얻었던 사례가 있다. 단순한 스포츠가 아닌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스포츠의 위상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전문 경영인의 영입이 무엇보다 우

  • [스포츠] 한국 프로야구의 활성화 방안
  • 주택은행 국민은행 서울은행 증 권 : 굿모닝 삼성증권(현 타이틀 스폰서) 유니폼용품 : 아디다스, 나이키, 필라, 리복, 르까프 유 통 업 체: 이마트 까르프 월마트 자 동 차 : 현대자동차 르노삼성 건 강 : 한국담배인삼공사 식 품 : 농심 한국암웨이 포털사이트 : 야후 심마니 네이버혜택의 다양화가 절실하다. 자체 프로야구 협회 로고 사용권이 프로팀 로고 사용권들을 스폰서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한국야구위원회의 판촉물에 후원사명을 크게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율성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합병 및 인수라 함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거래를 모두 포함한다. +- 신설합병+ 합병 -+| +- 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