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성공전략][E비즈니스]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유형,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조직화,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선점효과,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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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유형
1. e-경쟁전략(E-Competitive Strategy)
1) 국내 기업 명확한 온라인 진출 전략 부재
2) 운영 고객 기술 조직이 조화된 e-경쟁전략 필요
2. e-운영전략(E-Digital Operations Excellence)
1) e-구매전략 구현 선결과제
2) 효과적인 'e-구매' 7단계 전략

Ⅲ.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조직화

Ⅳ.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선점효과
1. e-Business 선점을 위한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
2. e-Business의 ABC 철저히 준수
3. Alliance :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 모색
4. Brand : 브랜드 인지도의 증대
5. Customer service : 고객 서비스 향상
6. 규모 및 범위의 경제 적극 활용
7. 기존 조직과의 마찰 방지

Ⅴ. E비즈니스(E-biz) 성공전략의 경영자 리더십(리더쉽)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로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모든 거래 행위를 가리켜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칭한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인터넷 비즈니스에 속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 두 가지 요인을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는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 대상은 다양할 수 있겠으나, 고객에게 아무런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없거나, 인터넷을 통해 제공할 수 없다면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말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개인이 순전히 본인의 만족을 위해서만 자신의 홈 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은 인터넷 비즈니스로 볼 수 없다.
둘째,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는 그 대가를 인터넷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어야 한다. 그 대가의 성격은 금전적이거나 비금전적일 수도 있겠으나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는 행위는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개인이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의 논문을 홈 페이지에 올려놓는다면 이를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요즘 전자 상거래를 인터넷 비즈니스와 비슷한 개념으로 자주 쓰고 있다.
전자 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는 비록 겹치는 부분이 많지만 서로 다른 점도 많이 존재한다. 전자 상거래 중에서 특히 기업 간 전자 상거래의 경우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례도 많이 있다. 앞으로는 대부분의 기업 간 전자 상거래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전자 상거래에서도 디지털 컨텐츠를 중요하게 다루게 될 전망이기 때문에 인터넷 비즈니스
참고문헌
강성석(2000), e-비즈니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서해대학
김주안(2002),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명진(2008), e-비즈니스 활용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동훈(2010), 전자상거래와 E 비즈니스, 한빛미디어
조재완(2002), e-비즈니스 창업 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홍현기(2007),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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