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동신섬유의성과예상 및 상호연계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5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섬유산업분석
2. 동신섬유현황
3. 도출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Human resource
1) 채용
2) 교육
3) 평가보상
4) 유지관리
(2) Empowerment
1) 권한이양
2) 커뮤니케이션
4. 성과예상 및 상호연계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
- 본문내용
-
1. 섬유산업분석
화학섬유 직물업계에 부도․도산으로 정상궤도를 이탈한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 하지만 구조조정의 분위기는 잠잠해졌다는 게 일반적인 상황, 하지만 이제 시작일뿐이고 97년에 이어 제 2차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시각에 업계는 상당히 비관일색이다.
(1) 1차 구조조정
- 97년 말 IMF위기시에는 환율의 상승으로 수출에 대한 환차익이 어마어마해지면서 호황을 이루었다. 하지만 곧 무차별적인 과잉경쟁을 촉진시켜 오히려 악재가 되었다.
☞ 바이어들이 물량을 늘여주는 대신 가격을 낮춰달라는 립서비스를 놓고 개별 섬유업체들이 거절치못함.
- 고합그룹의 워크아웃 선정결과는 국내 화섬산업 전체를 옭매이게 만들었다.
☞ 하향세를 보이던 PEF 가격을 곤두박질치게 했고, PEF의 가격으로 인해 PET직물 수출가 인하경쟁으로 즉각 연동됐다. 이러한 무차별적 원사가 인하경쟁으로 섬유산업을 갉아먹게 된다. 하지만 당시에는 환율상승의 호재롤 눈에 띄지 않았고 가격인하 폭도 원사가 수준보다는 밑돌고 있었다.
(2) 2차 구조조정
- 환차익 반사이익도 99․00년도 내리 2년에 걸쳐 물량감소, 가격인하 앞에서 무너졌다. 채산성 약화와 더불어 적자전환을 목전에 둔 한계기업이 수두룩하게 양성되었다.
- PET직물 주시장 미국경제의 경착륙 전망과 동남아․중동시장의 침체 등 PET직물 주력시장 수출전망이 불투명한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섬유산업을 능가할 만큼 경쟁력을 갖춘 전통산업은 없다. 섬유산업은 전통산업인 동시에 첨단산업의 양면성을 갖춘 산업이다.
- 한국의 무역규모 3,300억 달러로 추정․발표했다. 이중 수출은 1,726억 달러, 수입은 1,604억 달러를 기록, 무역수지는 122억 달러 흑자였다. 이 중 만약 섬유산업의 기여도를 제외할 경우 전체산업의 무역수지는 적자를 기록한다. 섬유산업은 88년 이후 매년 100억 달러 이상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국내최고 전통 ․ 첨단산업이면서도 정부 및 일반 국민들의 섬유산업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결과적으로 이러한 정부의 외면으로 섬유업계는 혹독한 구조조정의 열병을 앓고 있고 워크아웃․화의․법정관리를 받는 언제나 도산․부도 섬유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결국 이 모든 여건 역시 섬유업계 스스로 풀어야 하는 과제다.
현재 업계에서 파악하는 섬유․패션 B2B사이트는 30여개 수준. 원사, 직물 등 소재부터 패션의류까지 섬유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양적 팽창은 전 산업분야 가운데 가장 활발히 이뤄졌다는 평가. 국내 GDP의 18%를 차지할 만큼 시장이 크다. 실제 지난해 섬유시장 규모는 70조원을 넘어 30%정도의 소매부분을 제외하더라도 기업간 거래규모는 50조원에 육박한다.
B2B를 통한 사업은 기대와 실상의 괴리가 존재한다.
- 펀딩한 돈으로 사이트를 유지하고 거래수수료로는 사이트 운영비용 충당.
☞ 결국 사이트별로 수익을 내기위해 직접 섬유․의류 중개사업을 병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회원사를 대신해 구매를 대행하고 마진을 얻는 식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업체의 참여의지 부족과 섬유․패션 산업의 정보화 기반 빈약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중소업체 특서앙 세원이 명확히 드러나는 전자상거래에 거부감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지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