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학자와 이론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테일러리즘이란 ?
생산활동의 정신적 구조적 합리화를 의도하는 것으로, 과학적 관리법의 시조라고 일컫어지는 테일러가 공원 및 기사로서 오랫동안 실무면에서 겪은 체험적연구에 의해 발전.확립시킨 경영관리상의 합리적 사상 내지 이념을 말한다. 따라서 테일러의 사상 내지 이념은 작업은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계획적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과업관념을 기초로 하는 과학적 관리법 속에 구체화되어 있다. 테일러리즘의 본질이 단적으로 나타나 있는 것은 1912년 미국하원특별위원회에서의 그 자신의 진술이다. 진술에 의하면 과학적 관리의 이념적 본질은 공원측과 관리측 쌍방에 철저한 정신적 혁명을 일으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즉 종래 쌍방이 가졌던 불화와 투쟁의 관념 대신 협동과 신뢰 및 평화의 관념을 중심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라고 하고, 이러한 사상 내지 이념이 바탕이 됨으로써 비로소 누구나 객관적으로 수락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의 제원칙이 구체화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은 ?
테일러는 기사로서 미국기계기사협회의 회원의 한 사람이기도 했다. 1980년대의 조직적 태업을 진정.해결하기 위해서는 임금제도의 기초적인 전제가 되는 임금율을 합리적이고도 과학적으로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하루의 공정한 작업량으로서 과업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