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조직내 개인의 성격과 가치 만족 경영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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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사적 공간이란?
3
국가 · 문화 차원의 가치
4
Chapter 5. <Case2>에 대한 질문과 답변
5
기업 사례
– NHN과 인텔 코리아


- 제니퍼소프트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굴지의 대기업 중 하나인 두산의 광고를 보면 ‘사람이 미래다.’ 라는 카피가 나온다. 이 문구는 현대의 경영 트렌드와 글로벌 기업들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한 문장으로 말해주고 있다. 과거 인사관리의 시대에 인간은 소모품이자 비용이었다. 그러나 수많은 경영학자들의 연구와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 즉 Best Practice를 분석한 끝에 사람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의 대상이고 소모품이 아니라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되었다. 인적자원관리의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따라서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의 집합체인 조직과 조직의 행동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은 앞으로 더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조직의 구성원은 기계가 아닌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고 사람들은 비슷해 보이지만 저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을 각자 다르게 하는 여러 요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격과 가치이다. 우리는 성격과 가치 때문에 나와 잘 맞고 친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에게 이질감을 느끼기도 하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 동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조직 구성원들의 성격과 가치를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은 앞으로 경영자에게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지나친 욕심에 필요 이상으로 접근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우리 각 개인에게는 사적 공간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사적 공간은 각 개인들의 성격과 가치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사람마다 범위가 다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의 성격과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사적 공간을 알고 이를 침범하지 않는 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보고서를 통해 성격과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첫 관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개인의 사적 공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적 공간에 대한 의미와 바탕이 되는 이론들에 대한 소개, 교재에 나와 있는 사례에 대한 답변을 하고 실제로 개인의 사적 공간이나 구성원들의 가치를 만족시켜주고 있는 기업에 대한 실제 사례를 통해 개인의 사적 공간, 나아가 성격과 가치를 파악하고 최대한 만족시켜주는 것이 앞으로의 경영 활동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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