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에 관한 이론(베블렌의 기업론, 경영자지배론, 경영자혁명론, 테크노스트럭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5 / 2019.02.2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도록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경영자에 관한 이론
I. 베블렌의 기업론
II. 버일리와 민즈의 경영자지배론
III. 버어냄의 경영자혁명론
IV. 갈브레이스의 테크노스트럭쳐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자에 관한 이론
경영자와 관련된 이론들을 살펴보면, 베블렌(T. Veblen)이 경영자의 성립과 지배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학자이고, 버일리(A. A. Berle)과 민즈(G. C. Means), 버어냄(J. Burnham), 갈브레이스(J. K. Galbraith) 등이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 이론을 제시했다.
I. 베블렌의 기업론
베블렌은 기업을 되풀이되는 통일적이며 획일적인 경제 실체로 파악하여, 이를 계속기업(going concern)이라고 보고 이 계속체로서의 기업관은 오늘날 제도학파의 공통사조가 되고 있다.
기업은 기업의 소유자로서의 기업가와는 상관없이 영속성을 가지는 조직체이므로 장기적 안목에 의한 경영관리가 필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소유자나 자본가 스스로 경영을 담당 ․ 운영하기보다는 전문경영자를 선출해서 이를 전담하게 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추세는 점차로 확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