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자동차강판사업의 글로벌전략,자동차강판사업,자동차강판사업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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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

철강산업의 경우에는 국가 수준에서 배타적인 역할만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다른 소재산업들이 글로벌 경쟁체제로 빠르게 편입된 것에 비해 1990년대에 이르러서야 글로벌 경쟁 체제로 전환하기 시작.
철강 수요산업의 글로벌화, 아시아 및 중남미 신흥시장의 부상, 글로벌 M&A에 의한 대형 철강사의 등장 등으로 인한 철강산업의 경쟁환경 변화는 국내 유일의 일관제철공정을 보유한 포스코 역시 새로운 경쟁 우위를 창출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고조화 되어 자동차강판 사업 육성 및 해외진출 전략을 가속화함.
본 사례의 목적은 새로운 경쟁 환경에 노출된 포스코의 자동차강판 사업 글로벌 전략 및 성과를 다각도에서 분석하는데 있음.

참고문헌
국제철강협회(IISI). 각 년호.
김경찬(2006). "자동차강판 사업 유형 분석에 기초한 POSCO 전략 방향 제안." 포스코경영연구소.
김경찬(200). "POSCO의 Globalization 전략과 전망."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춘계세미나.
포스코(2004). "자동차 부품별 적용강판 특성". 포스코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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