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3 / 2022.09.13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공통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RIO 분석이란
1) 가치(Value)
2) 희소성(Rareness)
3) 모방불가능성(Inimitablity)
4) 조직(Organization)

2. 철강산업의 이해와 현황
1) 철강산업의 발전과 이해
2) 철강산업의 현황

3. 철강산업에서 경쟁기업에 대한 VRIO 분석
1) 현대제철
(1) 가치 - 혁신
(2) 희소성 - 자동차 소재 전문제철소
(3) 모방불가능성
가. 고로를 보유한 종합제철 회사
나. 열연강판
다. 수직계열화
(4) 조직 - 전략적 제휴
(5) 희소성 - 새로운 거래 관계
(6) 조직 - 중핵기업과의 연계

2) 동국제강
(1) 가치 - 후판 생산 메이커
(2) 조직 - 생산체제
(3) 희소성 - 차세대 조선용 후판 TMCP
(4) 모방불가능성
가. 친환경 에코아크(eco-arc)
나. 고부가가치 철강제품
다. 럭스틸
라. 브라질 해외진출
(5) 가치 - 고로사업

3) 포스코
(1) 가치 - 경쟁우위
(2) 가치 -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
(3) 희소성 - 생산공정 혁신
(4) 모방불가능성
가. 스마트제철소
나. 스마트용광로(AI 용광로)
(5) 조직 -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5) 가치 ? 워크벤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철강산업은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핵심 산업으로 다양한 산업계와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철강산업의 성장은 결국 다른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철강산업의 성장과 발전은 우리나라의 주된 수출산업인 조선과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기반이 되어 있으며 뿐만 아니라 건설, 가전, 기계 등 다양한 산업부문의 국가경쟁력을 키워가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철강산업은 접근성이 뛰어나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철강산업이 발전된 국가들은 교통이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교통은 자국 내 교통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하는 것 이외에도 해외로 운송할 수 있는 교통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철강제품은 부피와 무게가 큰 제품에 해당되기 때문에 운반비 부담으로 항공운송이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항만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평균 수심이 20M이상에 이르러 20만 톤급의 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항만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철강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와 일본처럼 조선 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포항과 당진은 항만 인프라 구축이 잘 되어있는 철강도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2016, 신형덕 저, 스마트북스.
스틸잡(steeljob.co.kr), 철강산업의 역사, 2014.
민동준 (2020). 한국철강산업의 미래와 도전. 국회철강포럼.
최진혁 (2018). 철강산업 혁신성장 전략, 국회철강포럼.
변종만, “2016년 철강/금속산업 전망”, NH투자증권 리서치 센터, 2015.
김영일 (2011). 철강 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과 측정 모델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