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포스코 자동차강판 사업의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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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포스코의 새로운 성장 동력 : 자동차강판 중심의 글로벌 전략
3.결론
본문내용
수출 및 지역별 판매량의 증가가 자동차강판 사업의 양적 성장지표라면, 제품 및 공급처 다변화는 해외 진출의 질적 성장을 나타냄.
포스코는 꾸준한 기술 개발과 투자를 통해 단기간 내에 50여종의 제품군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냉연강판 (CR)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많고, 열연강판(PO,HR)과 가공 제품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포스코에게 글로벌 전략의 궁긍적 목적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다양한 공급처에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있음.

즉, 전 세계 여러지역을 포괄하여 각 지역시장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Big15를 대상으로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것. 따라서 포스코가 자동차강판 사업 위주의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이들 Big15가 활동하고 있는 지역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

첫째,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 체제를 자동차 산업과 연계 분석하여 그 역동성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
둘째, 국내 시장에서 독점적 경쟁우위를 유지해오던 거대 기업이 새로운 경쟁 환경에 노출됨에 따라서, 이를 어떻게 감지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가를 객관적 자료에 기초해 체계적으로 살펴보았음.
셋째, 포스코가 자동차강판 사업 중심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현황 및 전략, 그리고 통합 및 조정 메커니즘을 살펴봄으로써,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전략에 대한 논의를 제공.
마지막으로, 포스코는 자동차강판을 글로벌 경영을 위한 기반사업으로 선택하여, 제품 구성 및 기술을 다양화함.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외국인 비용을 줄이고, 가장 실현 가능한 현지 운영 전략을 추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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