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스코 vs 신일본제철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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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1) POSCO

2) 신일본제철 (Nippon Steel)

2.마케팅활동

1.신일본제철 마케팅활동

1)이미지 제고 노력

2)자동차 회사와의 협력

3) 환경을 축으로한 기업경영

2. 포스코 마케팅활동

1.고객중심으로의 전환

2. 친환경적이미지

3. 친밀한 기업으로의 노력

4. 연구개발에 노력

5.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3.해외진출현황

1.포스코 해외진출현황

2.신일본제철 해외진출현황

3.포스코-신일본제철 제휴

4.글로벌아웃소싱

1. 포스코의 글로벌아웃소싱

2. 신일본제철의 글로벌아웃소싱

5.연구개발활동

1. 포스코 연구개발활동

2. 신일본제철 연구개발활동

6.인적자원관리

1. 신일본제철 인적자원관리

2. 포스코 인적자원관리

7. 사회공헌 사회공헌활동

1.포스코 사회공헌활동

1)환경경영

2)교육

3)사회공헌

2. 신일본제철 사회공헌활동

1) 환경경영

2)사회공헌

본문내용

강력한 Supply Chain - 신일철이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전후방 밀착형 Supply Chain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Supplier에서 2차 가공, 유통, Customer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자금력과 정보력으로 무장한 종합상사의 기반 그리고 세계 Top Class의 고급강 수요기반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Supplier 측면의 강점은 상사와 공동으로 글로벌 구매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신일철의 철광석 개발수입비중은 2005년 현재 33%이지만, 2010년까지는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또 종합상사와 공동으로 해외원료 개발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브라질 CVRD, 호주BHP Billiton 등 철광석 Major 3사와도 원료 이용기술 공동개발 등 협력관계를 계속 강화해 나가고 있다.
제조 및 2차 가공에 있어서는 안정적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신일철은 박판계열화에 이어 선재계열화를 추진하는 등 철강 2차 제품의 계열화를 통해 Captive 수요기반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해외에서도 자동차용 강판 중심의 글로벌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유통에서의 강점이라면 효율적인 시장 개척을 위한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박판코일센터를 계열화하는 등 직계상사의 유통기능도 확대하고 있다.
Customer 측면에서의 강점은 확고한 글로벌 고급강 판매기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동차와 기계, 부품산업 등 수요산업은 세계 Top 수준의 고부가가치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업체와 안정적으로 거래함으로써 시황변동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큰 강점인 셈이다. 이러한 초우량 고객들과 함께 공동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장기거래관계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최근 적대적 M&A 방어에 주력 - 한편 세계 1위 미탈스틸이 2위업체인 아셀로르를 인수하고 난 후, 다음 인수 대상이 누구냐에 관심의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미탈스틸 CEO의 공격적 성향을 감안할 때, 의외로 빨리 다음 단계의 인수가 시도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고급강 판재분야에 취약한 미탈스틸이 일거에 고급기술을 취득하고, 아시아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신일철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기도 한다.
고급강 중심의 블루오션 전략을 선언한 신일철도 이 점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스미토모금속, 고베제강 등과 상호보유지분을 더욱 확대해 나가면서, 포스코와의 협력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 등 수요업체에게도 백기사 역할을 요청할 가능성도 있으며, 경영진에 의한 주식매수, 즉 MBO 방식의 방어전략도 함께 추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 연혁

ㅇ1857
카마이시에서 일본 최초의 서양식 용광로의 출선의 성공
ㅇ1886
카마이시에서, 타나카장 무관이 출선에 성공
ㅇ1897
농상무성, 야와타에 제철소의 건설을 착공
ㅇ1901
관영 야와타제철소 조업 개시
ㅇ1909
홋카이도탄광기선 주식회사륜서제철장 창업
ㅇ1934
2 월1 일본, 일본제철주식회사 창립
ㅇ1939
일본제철주식회사 히로하타제철소를 설치
ㅇ1950. 4. 1
과도 경제력 집중배제법에 의거해 일본제철주식회사를 해체, 제2 회사로서 야와타제철주식회사(야와타제철소), 후지제철주식회사(무로란·카마이시·히로하타의 각 제 철소·카와사키 제강소), 일철기선 주식회사, 하리마 내화연와 주식회사로서 각각 발족
ㅇ1955
야와타제철이 광제 철소를 설치
ㅇ1958
후지제철과 중부 재계와의 공동출자로 토카이제철주식회사를 창립
ㅇ1961
야와타제철이 계제철소를 설치
ㅇ1963
야와타제철이 공작 본부를 설치
ㅇ1965
야와타제철이 키미츠제철소를 설치
ㅇ1967
후지제철이 토카이제철(주)을 흡수 합병, 나고야제철소라고 개칭
ㅇ1968
야와타제철, 야와타 강관(주)을 흡수 합병
ㅇ1970
3 월31 일, 신일본제철주식회사 발족
ㅇ1971
후지3기 강관(주)을 흡수 합병, 상당히 제철소를 설치
ㅇ1974
신사업 분야를 엔지니어링 사업 본부로서 편성해 신발족
ㅇ1984
신소재 분야의 본격적 사업 전개를 목적으로 하고, 정관의 사업 목적을 철강의 제조·판매, 비철금속, 세라믹스 및 화학제품의 제조·판매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것에 변경
ㅇ1986
「복합 경영」실현으로 향한 사업 전개의 일환으로서 엘렉트로닉스 사업부를 설치
ㅇ1987
제철, 엔지니어링, 화학, 신소재에 가세해 엘렉트로닉스·정보 통신 사업, 라이프 서비스 사업, 바이오 테크놀러지 사업등의 신사업 영역에의 본격적 대처를 추진해 「복합 경영」의 적극적 전개를 도모하기 위해, 정관의 사업 목적을 변경
ㅇ1991
중앙 연구 본부와 설비 기술 본부를 통합해 기술개발 본부를 설치
(종합 기술 센터 발족)
ㅇ1995
정관의 사업 목적으로 전기의 공급 사업을 추가
ㅇ2000
정관의 사업 목적으로 「가스의 공급 사업」 및 「폐기물 처리·재성처리사업」을 추가
ㅇ2001
엘렉트로닉스·정보 통신 사업부와 신닛테츠 정보통신시스템( 주) 의 사업 통합
(신회사명:신일본제철 솔루션즈(주) )
ㅇ2002
도시 개발 사업의 전영업을(주) 신일본제철 도시 개발에 승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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