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경영전략및사례,하나은행 합병,글로벌경영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troduction
1. 하나은행 선정이유 …………………………………………………………3
2. 하나은행 연혁 ………………………………………………………………4
3. 서울은행 연혁 ………………………………………………………………5
4. 금융산업환경분석……………………………………………………………5
M&A
5. 하나은행의 합병의 필요성…………………………………………………8
6. 합병으로 인한 예상 가능 시너지…………………………………………9
7. 합병과정………………………………………………………………………11
8. 합병 후 통합과정……………………………………………………………12
Analysis & Strategy
9. 하나은행의 경쟁은행 분석…………………………………………………14
10. 하나은행의 합병 후 위치…………………………………………………15
11. 현재금융산업시장의 분석 ………………………………………………15
12. 전략 제시 …………………………………………………………………16
<부록>
- 본문내용
-
1. 하나은행 선정 이유
아래는 11월 15일자 매일경제 신문의 기사원문이다.
“…(생략) 지난 3년간 스탠다드차타드는 초고속 성장을 하며 대표적 글로벌 은행 중 하나로 떠올랐지만, 국내 최대 은행인 국민은행은 거의 제자리걸음을 해온 셈이다. 왜 이런 차이가 생겼을까 …(생략)
선진은행들은 외국에서 인수ㆍ합병, 지분 인수, 컨소시엄 투자, 포트폴리오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전략을 펴는 데 비해 국내 은행들은 현지사무소나 지점 설립 등 소극적 진출에 그치고 있는 것도 성장이 더딘 이유로 꼽힌다. 김 전무는 "시중은행들은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 부문을 구축하지 못했다"며 "비이자 수익을 확대하려는 노력이 있지만 아직 다각화로 보기는 힘든 수준"이라고 말했다. 외환위기 이후 국내 은행들은 활발한 은행 간 합병과 대대적인 인력 감축으로 탄탄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생략)
익명을 요구한 외국계 은행 고위 임원은 "스탠다드차타드는 규모가 꽤 있는 M&A를 해마다 몇 건씩 하면서도 현지에서 자생적 성장을 병행해왔다"며 "국민은행도 국내 은행 성장과 함께 다른 은행 인수, 외국 진출 등 멀티플 전략을 발 빠르게 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 참고문헌
-
* 참고 서적 및 인터넷 주소
-매일경제 & mk.co.kr 싱가포르ㆍ홍콩
-한국은행보고서 [은행 대형화와 시장집중도 상승이 은행 효율성에 미친 영향]
-앤더슨 컨설팅 [기업재창조를 위한 M&A 성공전략]
-하나은행, 대우증권 기업분석리포트(2002. 10. 7)
-Datastream, 증권거래소, 대우증권 기업분석리포트(2002. 10. 27)
-한국신용평가정보 www.kisline.co.kr
-파이낸셜 타임즈 2002년 11월 20일 기사
-막스 하벡 외 지음 [합병, 그 이후], 대청, 2001
-강효석 외, [기업가치평가론], 홍문사, 2001
-T. Copeland 외 지음, 박순풍 역, [기업가치평가], 경문사, 2001
-http://www.edaily.co.kr/ 김승유 CEO기사
-http://news.naver.com
-하나은행 홈페이지 www.hanabank.com
-하나금융경영연구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