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성공적사례,로레알마케팅전략,로레알한국진출전략,로레알한국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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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선정동기

● 본론

- 로레알의 한국 진출 환경

- 로레알의 한국시장 세분화

- 로레알의 한국 시장진입전략

- 로레알의 마케팅 4P믹스 전략

- 로레알의 마케팅 조직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로레알은 군사정권때 라이센싱으로 한국으로 처음 진출했고 중간에 (주)코벨 사로 이름을 설립하고 우리나라 환경과 문화에 맞게 변화시켜가면서 현지화 해나가면서 로레알 코리아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2002년에 8년 만에 한국에서 흑자를 냈다.

지금 한국 화장품 시장의 독보적인 1위는 아모레퍼시픽인건 아무도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로레알은 토종기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흑자를 낼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의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었기에 이루어 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또한 최근 로레알이 발표한 10대 전략국 중 한국은 그들이 생각하는 가장 역동적인 시장으로 한국에서의 성공은 다른 시장으로의 성공이라고 본다고 한다. 그들에게 한국의 시장의 중요성은 사업전략에 있어 가장 전략적인 지점일 것이다. 그리고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인종적 문화적 특성이 전혀 다른 아프리카, 미국 등에서도 선전고를 올리고 있는 로레알의 전략은 많은 글로벌 기업에게 시사점을 안겨다 줄 것으로 생각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2. 로레알의 한국 진출 환경


● 2-1. 정치적∙ 법적환경

1980년 후반기에 들어오면서 수입 자유화 조치, 유통업 개방등 개방화가 가속화었고 90년대에 들어서는 이러한 시장개방이 본격화되어 화장품 소매업에 대한 외국인 자본 투자가 제한적으로 개방되는 등 화장품 공업에 있어 제조부터 thaoRK지 모두 개방되는 본격적인 국제화, 개방화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외국자본과 수입화장품의 국내시장으로의 진입이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제품 품질의 향상, 기술개발, 유통구조 개선 등 구조적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또한 80년대 이후 경제적 여건의 향상과 함께 화장품이 더 이상 미용의 도구로서 만이 아닌 고객의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여, 기능성 화장품 즉 노화방지, 주름제거, 피부 관리 등의 분야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화장품 산업의 확대와 함께 정부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화장품 관리법을 제정하였고 외국브랜드와 국내 업체간에 공정한 경쟁을 취할 수 있도록 정책을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 코리아 로레알 http://www.loreal.co.kr/
● 국가통계포털 http://www.kosis.kr/
● 화장품 소비자 연령에 따른 구매 형태 및 성향 숙명여자대학교
● 중년 여성의 외모 관심도 및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아시아경제 ‘로레알, 상반기 순익 전년比 21% 성장’ 2010.8
● 삼성경제연구소 ‘뷰티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2002. 5
● 서울신문 ‘글로벌 경영대상 철저한 현지화’ 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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