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서비스관리,호텔의기능과호텔서비스,호텔신라,이비스호텔,신라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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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텔의 어원과 정의

2. 호텔의 기능과 호텔 서비스

3. 호텔의 서비스 관리

3.1 호텔 신라

3.2 이비스 호텔

4. 호텔 서비스 고객 만족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고객만족경영을 표방하지 않는 서비스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시대가 발전하고 사회상이 변화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서비스의 중요성을 깨닫고 관광 산업뿐만 아닌 많은 분야에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타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에 심혈을 기울임에 따라 서비스 질이 무한히 향상되고 있고 그에 따라 고객들도 보다 나은, 보다 많은 것을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 물론 서비스 산업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호텔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현재, 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이 더욱 거세진 21세기에 호텔 산업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 있어 우리나라 호텔 산업도 각고의 고객 유치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호텔은 인적 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곳이다. 초반의 호텔은 숙식의 제공이 주된 목적이었지만 점차 경쟁이 심화되면서 숙식제공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 산업이 발전기를 거쳐 성숙기에 들어가면서 각 호텔들은 생존을 위해 특화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부적으로는 호텔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내부적으로는 고객의 만족을 높여 호텔의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호텔서비스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실현되며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결국 호텔 비즈니스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성공전략인 셈이다. 이미 호텔 업계에서도 이 부분에 중점을 맞추어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많은 특1급 호텔을 비롯한 많은 호텔 중 다른 호텔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성공하고 있는 전략을 알아보고자 신라호텔, 이비스호텔, 리츠칼튼호텔을 선정하여 조사해 보았다. 또한, 우리 조가 주목한 것은 호텔 서비스의 구성요소 중에서 기본적 서비스인 인적 서비스와 시스템적 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어필 하고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사례에 대해 조사하여 호텔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좋은 모범 사례로 제시해 보았다.

참고문헌
- SERVQUAL - SPD 기법을 이용한 군 호텔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연구
/ 박진형, 2006
- 호텔사업론 / 정종훈, 김근종, ㈜학문사 - 환대산업서비스론 / 최풍운, 변우진, ㈜학문사 - 호텔 객실 영업론 / 박대환, 김일채, 백산출판사 - 최신 호텔학의 이해 / 원융희, 백산출판사 - KMA CS위원회, 고객의 꿈을 만드는 사람들, KMAC, 2006
-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
James A. Fitzsimmons and Mona J. Fitzsimmons, 한국맥그로힐(주), 2006
-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
- 앰바텔 http://www.ambatel.com/ibis/index.php
- 리츠칼튼 http://www.ritzcarltonseoul.com/
- 중저가호텔 돌풍 "서비스 거품 뺐죠" / 헤럴드 경제, 200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6&aid=0000154264
- 특 2 급 호텔 ‘이비스’ 하루 방값 9 만원인 까닭은? / 이코노믹리뷰, 2006
http://seweek.com/news/newsdetail.php?ver=&uid=6473&ho=310&category=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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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비스호텔에 관해 ㅈㅏ료를 찾고있었는데 ㅈㅏ세히분석되어있음
  • 109917***
    (2019.03.14 00: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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