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마케팅전략,현대자동차분석,현대자동차미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개요
1) 조사의배경
2) 의사결정문제
3) 조사목적
4) 조사의 범위 및 기간
2. 조사디자인
1)2차자료
2)대인면접
3. 자료수집방법
1) 1차 자료의 수집
2) 2차 자료의 수집
4. 자료분석
1)기업분석
2)시장분석
3)전략분석
5. 결론
- 본문내용
-
1. 조사개요
(1).조사배경
전 세계적으로 많은 수의 자동차 기업과 산업 성장단계에서 성숙기 단계에 있다. 또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대체에너지의 개발 필요성 등 자동차 산업에 위협이 되는 외부 환경적 요소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IT산업과 접목된 스마트 자동차 등의 개발로 소비자들의 Needs를 만족시키고 외부환경의 위협에 맞서 새로운 개념의 기술들을 개발하여 쇠퇴기로 접어 들 수 있는 자동차 산업의 산업생명주기를 계속해서 연장하고 있다. 1976년 최초 한국형 승용차 포니의 시판을 시작으로 현대자동차는 2012년 현재 세계 5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세계적 자동차 회사로 성장했다. 대한민국 내수시장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미국시장, 유럽시장, 인도시장 등 각 대륙별 시장진출을 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미국시장에서의 강력한 프로모션 등을 통한 점유율 증가를 보이고 있다.
<표1-1>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점유율, 판매대수 그래프
위의 <표1-1>은 1996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판매대수와 점유율을 기록한 자료이다.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시장점유율 부분에서 하락세를 보이다가 1999년 이후부터는 급격한 시장점유율의 상승을 보이며 2012년 현재 미국시장 내에서 3.7%에 달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판매대수 또한 2007년까지 500,000대 가량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는 세계적인 금융위기 등으로 인한 판매량 저조를 기록하지만 점유율 면에서는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제 3세계의 이름 없는 브랜드의 자동차 회사라는 인식에서부터 2011년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가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등 미국 내 브랜드 이미지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이런 현대자동차의 약진에 주목하여 6조는 현대자동차를 조사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시장분석은 국내시장에서는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을 목표로 하였고 해외시장에서는 미국시장을 주요 목표로 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조사 사항으로는 현대자동차의 기업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전략분석 순으로 경쟁사인 도요타를 비교 기업으로 선정해 내용전개를 하였다. 일본 도요타 자동차 회사의 선정 이유는 현대자동차와 비교해서 제품의 길이, 폭이 비슷하였고 주력 판매 차종 또한 각 등급별 차량의 유사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기업이기 때문에 경쟁기업으로 선정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