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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국과 걸프지역과의 관계
2.1 한국의 걸프지역 접근 정책
2.2 걸프지역의 대외정책과 환경
3. UAE의 대외정책과 경제 환경
3.1 UAE 일반 개황
3.2 대 UAE 경제협력을 위한 경제 환경 평가
3.2.1 정책 방향 및 목표
3.2.2 통상, 투자유치정책
3.3 GCC 지역 소비시장 분석
3.3.1 GCC 지역 소비시장의 일반적 특성
3.3.2 경제위기 이후 GCC 지역 소비시장 변화
3.3.3 향후 GCC 지역 시장 선도 예상 상품
4. 마케팅적 시사점
4.1 과시적 소비성향에 관한 이론과 UAE의 과시적 소비성향 비교
4.1.1 과시적 소비성향
4.1.2 중동지역에 나타나는 과시적 소비성향
5.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근래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격상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들이 목격되고 있다. ‘제5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유치하려는 노력의 결실을 이루게 되었다. 한국은 주최국이면서 의장국을 겸하게 되어 대한민국의 프리미엄 브랜드(국격)를 높일 수 있는 주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하병주, 2010). 과거에 다른 국가의 원조를 받으며 살아 왔던 나라가 이제 세계를 위해 잔치를 열수 있을 정도의 여력을 지니게 되었음을 말한다. 하지만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의 특성상 이러한 성장은 다른 나라와의 관계가 소원하였다면 불가능 하였을 것이다.

특히 중동지역은 한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석유자원의 안정적인 공급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제 중동지역은 외교의 가장 중요한 대상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다(하병주,2010). 또한 걸프 산유국은 한국에 있어서 석유수입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 공급기지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지난 5 년간 2 조 달러에 달하는 오일머니가 걸프 아랍 6 개 국가들에 유입되면서 이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현재 본격화되고 있는 중동 개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협력 관계를 위해서는 걸프 각 국의 경제 환경에 대한 체계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 분야에서 제기되고 있다(김중관).

본 과제는 중동 지역을 페르시아만안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GCC)국가와 非걸프협력이사회 국가로 구분하여 이 중 걸프협력이사회 국가에 한국 기업이 동 지역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 찾기 위해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이 분야 전문가와 중동 지역 및 무슬림들에게 조언을 얻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방법으로는 이에 적합한 문헌적 연구방법을 주로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KOTRA의 공식 간행물을 제1차 자료를 수집하는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UAE의 경제적 현황과 현지인의 과시적 소비성향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한국 기업이 걸프협력이사회 국가 진출에 있어 필요한 그 지역에서 성장하고 있는 상품을 알아보고 기업이 그들의 특성에 맞는 홍보 방법을 제안하는데 이 번 과제에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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