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중동경제,중동국가,과시문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한국과 걸프지역과의 관계
2.1 한국의 걸프지역 접근 정책
2.2 걸프지역의 대외정책과 환경
3. UAE의 대외정책과 경제 환경
3.1 UAE 일반 개황
3.2 대 UAE 경제협력을 위한 경제 환경 평가
3.2.1 정책 방향 및 목표
3.2.2 통상, 투자유치정책
3.3 GCC 지역 소비시장 분석
3.3.1 GCC 지역 소비시장의 일반적 특성
3.3.2 경제위기 이후 GCC 지역 소비시장 변화
3.3.3 향후 GCC 지역 시장 선도 예상 상품
4. 마케팅적 시사점
4.1 과시적 소비성향에 관한 이론과 UAE의 과시적 소비성향 비교
4.1.1 과시적 소비성향
4.1.2 중동지역에 나타나는 과시적 소비성향
5. 맺는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근래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격상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들이 목격되고 있다. ‘제5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유치하려는 노력의 결실을 이루게 되었다. 한국은 주최국이면서 의장국을 겸하게 되어 대한민국의 프리미엄 브랜드(국격)를 높일 수 있는 주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하병주, 2010). 과거에 다른 국가의 원조를 받으며 살아 왔던 나라가 이제 세계를 위해 잔치를 열수 있을 정도의 여력을 지니게 되었음을 말한다. 하지만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제의 특성상 이러한 성장은 다른 나라와의 관계가 소원하였다면 불가능 하였을 것이다.
특히 중동지역은 한국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석유자원의 안정적인 공급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제 중동지역은 외교의 가장 중요한 대상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다(하병주,2010). 또한 걸프 산유국은 한국에 있어서 석유수입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 공급기지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지난 5 년간 2 조 달러에 달하는 오일머니가 걸프 아랍 6 개 국가들에 유입되면서 이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현재 본격화되고 있는 중동 개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협력 관계를 위해서는 걸프 각 국의 경제 환경에 대한 체계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 분야에서 제기되고 있다(김중관).
본 과제는 중동 지역을 페르시아만안협력회의(Gulf Cooperation Council: GCC)국가와 非걸프협력이사회 국가로 구분하여 이 중 걸프협력이사회 국가에 한국 기업이 동 지역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 찾기 위해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이 분야 전문가와 중동 지역 및 무슬림들에게 조언을 얻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방법으로는 이에 적합한 문헌적 연구방법을 주로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KOTRA의 공식 간행물을 제1차 자료를 수집하는 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UAE의 경제적 현황과 현지인의 과시적 소비성향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한국 기업이 걸프협력이사회 국가 진출에 있어 필요한 그 지역에서 성장하고 있는 상품을 알아보고 기업이 그들의 특성에 맞는 홍보 방법을 제안하는데 이 번 과제에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단행본
드 무이마리케(2007), 소비자 행동과 문화 (김유경, 이상훈, 김병희 역), 파주, 나남.
Mukerji,C(1983). From graven Images. Pattern of modern materialism,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정기 간행물
외교안보연구원(2008). 중기국제정세전망:2008-2013.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2010). 아랍에미리트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2010.3).
김지진(2009). 글로벌 경제위기 1년 중동지역 소비시장 최신트랜드 p09-p037, Global Business Report.
김미선(1996). 물질주의 성향과 충동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형길&김정희(1994). 소비자의물질주의 성향과 측정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논문집, 39, p375-p396.
백경미,이기춘(1993).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 영향이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효과; 목포 시와 광주시 주부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2), p1-p12.
이욱희&홍병숙(1998). 청소년들의 상징적 의류제품 소비 성향과 관련변수와 측정 연구 한국의류학회지,22(6) p781-p792.
엄익란(2009). 걸프지역 내 쇼핑 몰 확산과 아랍 무슬림의 소비문화 코드 연구, 한국 이슬 람학회논총, 제 19-2집, p159-p180.
엄익란(2010). 걸프지역 아랍무슬림들의 ‘관계맺기’와 선물문화 연구:아랍에미리트를 중심 으로, 한국중동학회논총 제 31-1호 p167-p188.
조은아&김미숙(2004). 청소년의 과시적 소비성향에 따른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 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 p76-p87.
주성례&정찬진&정명선(2001). 청소년의 의복과시소비 모델, 한국의류학회지, 25(7), p1215-1226.
최선형(2003). 지각된 제품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류학회지, 27(2), p209-218.
하병주(2010). 신국제질서 속에서 한국의 새로운 대중동 관계 모색, 한국중동학회논문, 제 30-3호, p2-p31
Belk, R. W.(1985). Materialism: trait aspects of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12, p265-p280
Richins, M & Dawson, S(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 ,p303-p3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