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Nestle 네슬레 이스라엘 초콜릿 시장 진출 전략(가상의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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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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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선정 동기
2. Nestle 기업 소개
Ⅱ. 본론
1. Nestle의 현재 추구하는 전략
(1) 경영 전략
(2) 마케팅 전략
2. 이스라엘 초콜릿 시장 진출 전략 ( 가상의 전략 수립 )
(1) 거시 환경 분석
(2) 미시 환경 분석
(3) SWOT Matrix 작성
(4) STP 작성
(5) 4P 전략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 동기
네슬레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상품 군을 통해 진출해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네슬레의 이스라엘 진출은 자사의 현재 전략을 토대로 현지에 적합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이스라엘 시장을 넘어 중동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이다. 우리는 수많은 진출 국가들 중에서 아직까지 네슬레가 진출하지 않은 이스라엘의 초콜릿 시장을 표적시장으로 하여 현재 네슬레가 이스라엘 현지기업인 오셈의 지분 확장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 맞추어, 오셈과의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자 한다.
2. Nestle 기업 소개
① 네슬레의 시작
1865년에 앙리 네슬레가 모유를 먹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만든 페린-락테를 시작으로 네슬레의 역사가 시작된다. 세계대전을 통해서 급속도로 성장한 네슬레는 초창기 어린이를 위한 제품을 넘어 물과 씨리얼, 초코렛, 커피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며 생산 품목을 확장해 왔다. 2차 대전을 통해 1938년에 출시된 네스카페가 널리 알려지게 되어 이를 계기로 네슬레는 성장을 거듭하였다. 식품업체 매기, 식품제조업체 크로스&블랙웰, 냉동식품회사인 핀두스, 과일주스 회사인 리비스, 냉동식품회사 스토우퍼스 등을 연이어 인수하며 그 규모를 키워왔다.
② 경영철학
네슬레는 소비자와 종업원 모두의 well-being 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세계 인류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람 중시의 회사이다. 이것은 네슬레가 사람들에 대해 가지는 태도와 책임의식 속에 담겨 있다. 네슬레는 매출과 이익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음과 동시에 네슬레가 활동하는 곳은 어디든지 그 곳의 생활수준과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 글로벌 기업의 대표
네슬레는 현재 전 세계 77여 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500 여개의 생산시설을 두고 있고 약 230,929 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식품 회사이다. 네슬레의 다양한 제품들은 전 세계에 대부분의 나라에서 고객들에게 판매되고 있다.
④ 지향하는 목적
핫초코의 김을 내는 컵을 들고 있는 소녀. 이른 아침 뜨거운 모닝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직장인들에서 늦은 오후 친구들과 행복한 대화를 하면서 커피 타임을 갖고 있는 젊은이까지 현대인에게 있어서 음식은 끼니보다는 바쁜 하루에 새로운 활기와 즐거움을 주는 요소이다. 네슬레는 이런 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해서 전 세계 23만 명 이상의 직원들이 최상의 품질의 식품을 생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설립된 이후 약 1세기 이상 동안, 네슬레는 음식이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의 즐거움까지 함께 주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고, 네슬레가 만드는 모든 제품이 사람들의 삶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즉, 가족과 친구와 커뮤니티의 따스함을 공유하는 것을 돕는 것이 네슬레 제품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II. 본론
1. Nestle의 현재 추구하는 전략
(1) 경영 전략
① 활발한 인수합병
1866년 설립돼 130여년의 역사를 자랑 하는 네슬레의 발전사는 계속된 인수합병으로 요약할 수 있다. 1929년 피터 카일러 사와의 합병을 시작으로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식품회사의 특성상 관련업체 인수는 상당한 상승(시너지)효과로 이어졌고 해당 국가에 뿌리를 내리는데 큰 도움을 줬다.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불리는 중국에서 역시 활발한 인수합병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행사하였다. 1999년부터 광둥 지역 최대 아이스크림 브랜드 광저우우양, 윈난지역 생수 브랜드 윈난다산, 인루식품, 중국 최대 제과업체 쉬푸지를 잇따라 인수한 후 인수한 그들을 통해 중국인 입맛에 맞는 제품개발과 중국 시장의 세분화·다양화 전략을 구사했다. 기업인수 후에도 회사 고유의 체제와 브랜드를 그대로 유지해 인수기업이 보유한 유통망을 적극 활용하고 현지인에게 디자인, 신제품 개발, 브랜드 이미지 관리, 광고 등을 전적으로 맡겨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②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네슬레는 이미 140 년 전인 1868 년부터 적극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실행하였으며 1930 년대에 벌써 전 세계 오대양 육대주에 걸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1938 년부터는 세계 각국에서 가장 유명한 식품 및 음료회사들을 인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수 전략은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네슬레는 이러한 글로벌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다른 어떤 다국적 기업에 비해서도 가장 다국적화된 경영 인력을 확보해 왔다.
- 참고문헌
-
- 이스라엘 경제현황
http://isr.mofat.go.kr/kor/af/isr/economy/condition/index.jsp - 이스라엘 경제현황
http://blog.dreamwiz.com/bibletour/2174361 - 이스라엘 지정학적 위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1&docId=61262543&qb=7J207Iqk65287JeYIOyiheq1kA==&enc=utf8§ion=kin&rank=7&search_sort=0&spq=1 - 이스라엘 종교
-거시환경-
http://news.nate.com/view/20120402n07138
http://isr.mofat.go.kr/korean/af/isr/policy/overview/index.jsp - 이스라엘 정치적 측면
http://www.globalwindow.org/wps/PA_1_0_3PT/jsp/html/nation/NAGlobalInfoPdfView.jsp?fileName=/opt/IBMIHS/htdocs/attach/nation/101100/stamp/101100_20_12890.pdf
-미시환경-
www.kati.net (농수산물무역정보)
http://www.koisra.co.kr/- 이스라엘 IT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671920&cloc=olink|article|default-뉴스기사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ittlegonzo&logNo=136011233&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마케팅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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