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IKEA 이케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IKEA 소개
- 유 래
- 기업 연혁
- 경영자 분석
- 조직 문화
Ⅱ. 본 론

1.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분석
5. 성공요인
6. 현지화 전략
- 중 국
- 일 본
- 독 일
- 미 국
- 세계화

Ⅲ. 결 론
본문내용
3. 경영자 분석

경영자 분석 :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출생 : 1926년 3월 30일
국적 : 스웨덴
직업 : 스웨덴 최대 가구업체 IKEA 창업주, 현 고문

<잉바르 캄프라드의 경영원칙>

1) 기업의 목적 →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일상을 주는 것
“사람들이 살 수 없는 것이라면 최고의 디자인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1000달러짜리 책상이 아니라 50달러짜리 품질 좋은 책상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디자이너다.”
잉바르의 위와 같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비싸고 고급스러운 제품이 아니라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기를 원했다.
2) 책임과 실수
직원들에게 엄격한 책임을 지우는 한편 모두에게 나누어 준 ‘실수면허장’ 실수하는 것에 대해 엄격한 처벌보다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냄.
어떤 결정도 옳은 것만을 요구할 수 없으며 결정의 올바름을 판가름하는 것은 추진력이라고 주장하였다. ‘실수’는 행동하는 자의 ‘권리’ 라는 정신
3) 자금
새로운 시장 확보와 외국 시장 공략을 위해 많은 돈이 필요했던 IKEA. 하지만 잉바르 캄프라드는 돈을 버는 만큼 성장해야한다는 정신을 가지고 은행 대출, 융자와 같이 빚지는 것을 경계하였다.
“우리에게 필요한 자금은 우리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4) 상속
잉바르 캄프라드는 네덜란드에 재단을 설립하여 IKEA의 사업권을 재단에 이양하고 재산의 대부분을 재단에 기부하였다. 또 ‘캄프라드’ 성을 가진 사람 중에서는 오직 한 명만이 재단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IKEA가 자신의 가문에 소속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독립된 기업으로 남게 하였다.
“오늘 나는 내 자식들을 신뢰하고 있지만, 내일도 그 아이들을 신뢰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4. 조직문화

(1) 가족주의와 온정주의 (내부고객 만족)
IKEA의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을 경제적인 목적 집단이 아닌 생활과 가치의 공동체로 보았고 “모든 인간들을 위해 보다 나은 삶과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기본이념을 세웠다. 이러한 관점은 IKEA의 가족주의, 온정주의적은 사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최고 경영자들도 업무용 양복과 넥타이를 입지 않고 직원 모두 서로에게 경어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수평적인 계급구조를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평등 문화는 직원들에게 회사를 편안하고 아늑한 공동체 집단으로 느껴, 경영 활동에 동기부여를 받아 더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IKEA만의 독특한 사내분위기는 내부고객 만족을 이끌어 좀 더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2) 고객과의 약속 실현
참고문헌
<<참고자료>>

5대전략으로 중국 사업 확장
http://www.baekdunet.com/bbs/board.php?bo_table=04_5&wr_id=12&page
http://blog.naver.com/alive7934?Redirect=Log&logNo=90025915306

IKEA의 일본 내 최신 전략 사례
http://www.cyworld.com/coffee_lighter/3069165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301&docid=1141690&qb=SWtlYe2YhOyngO2ZlOyghOuetQ==&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XTr1woi5UZsscXnfPVsss--177405&sid=SuWKi@Rl5UoAADpHNtQ

스웨덴 기업 IKEA의 독일 정복 전략
http://cafe.naver.com/retailzi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

IKEA 제품 홈페이지 http://www.ikea.com

IKEA 기업 홈페이지 http://www.ikea-group.ikea.com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이케아>, 취디거 융블루트, 미래의창, 2006
Ikea International Marketing, Nikos Dimitriadis, 2003
Olsson, Johan : Ikea of Sweden ;
http://www.geocities.com/TimesSquare/1848/ikea.html at 06.11.2002; 1996

Is ikea for everyone?, Elen Lewis, 2005 ;
http://www.brandchannel.com/features_effect.asp?pf_id=256

Late-blooming IKEA U.S. wears 20 well, Mike Duff, 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케아 IKEA 사례
  • IKEA는 표준화의 접근방법뿐만 아니라 적응화의 접근방법을 함께 채택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이는 매우 효율적인 전략적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2. Which retailers do you think will be IKEA’s biggest competitors in the United States? Why?1. 이케아의 소매업태 - 카테고리 킬러카테고리 킬러는 특정 상품 군에 대해서만 완벽한 구색과 깊이를 갖추면서 할인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 업태를 뜻한다. 세계 각지의 와인만을 모아서

  • 이케아 IKEA 국제 마케팅 전략 분석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사례
  • IKEA 국제 마케팅 전략 분석‘미국 시장 진출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1. 서론2. IKEA 브랜드 소개3. IKEA 글로벌 전략1) 해외진출 현황 및 성과2)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사례3)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4. 결론1. 서론BRICs , Blue ocean 등의 신조어가 생기는 것은 갈수록 기존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더 이상 새롭지 않으면 시장에 진입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전 세계 시장의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좀 더 새롭고 기발한 상품을 원하고 기업들

  • [국제경영] IKEA 이케아 국제경영 사례
  • Ⅰ. 기업소개Ⅱ. SWOT분석Ⅲ. 제품전략Ⅳ. 원가유통전략Ⅴ. 마케팅전략Ⅵ. 해외진출전략Ⅷ. 결론국제경영사례기업 소개1943년 설립 1956년 조립식 가구 제조 시작1963년 해외시장 첫 진출2012년 현재 전 세계 35개국 진출ikeaIKEA세계1위 가구왕국ikea이케아 경영방침Frugality(절약)Informality(격식에 얽매이지 않는)Creativity(창조적인)better everyday lifeikeaSWOT 분석StrengthThreatOpportunityWeakness임대료, 물류비용, 저장비용 최소화로 인한 원가절감제품

  • [국제경영] 이케아 IKEA 사례
  • IKEA의 중국진출전략은 다음과 같다. 먼저 IKEA의 강점인 생산비와 운송비를 줄여 제품의 원가를 최소한 낮췄으며, 저렴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제공하여 중산층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둘째, 독자적으로 IKEA의 카달로그를 직접 제작하여, 회원들에게 무료 배송하는 방식을 이용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위의 전략을 통해 IKEA는 꾸준히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다.지난 1998년 중국에 첫 진출한 이케아는 진출당시 책정된 제품

  • [국제경영] 이케아 IKEA의 한국 진출 전략
  • IKEA의 한국 진출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SWOT 분석과 4P 분석을 통해 현재 IKEA가 한국 진출에 있어서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STP를 통해 향후 IKEA의 한국 진출 전략을 구상해보는 것으로 보고서를 마무리하였다.◇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5막 경쟁 드라마로 살펴본 IKEA의 탄생과 발전1) 예견 경쟁2) New Power 준비 경쟁3) 초기시장 장악 경쟁4) 주류시장 장악 경쟁5) 정상 리더십 경쟁2. IKEA의 위기극복 사례3. IKEA 브랜드 성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