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켓의 특성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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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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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노인이란?
Ⅱ. 노인인구의 증가
Ⅲ. 실버산업
Ⅳ. 노인의 특성과 소비패턴
Ⅴ. 설문조사
Ⅵ. 실버마케팅 전략(마케팅 믹스)
Ⅶ. 실버마케팅의 방향 제시
Ⅷ. 향후 실버마켓 트렌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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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노인이란?
노인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안타깝게도 노인을 지칭하는 단 하나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노인층을 구분하는 연령도 여러 연구에서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50+마케팅이라 하여 50세를 기준으로 구분하는 연구도 있고, 행정학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보기도 한다. 최근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노인층의 시작을 70세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며, 심지어 성숙된 소비자 시장이라 하여 33세를 기준으로 보는 연구도 존재한다. 용어 또한 통일적으로 사용되지 않아, 외국의 연구를 보면 senior, mature, older, elderly, silver등 다양한 용어로 노인을 정의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연구에서 정의되는 노인들에 대해서 공통적인 정의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추려낼 수 있다. 첫째,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체 조직에 결함이 있는 사람, 둘째,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저하되고 있는 사람. 셋째,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있어 쇠퇴현상의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에 대한 정신적인 적응성이 결손되어 있는 사람, 마지막으로 조직 및 기능 저장의 소모로 인해 적응력이 둔해지고 있는 사람이다.
앞서 말했듯이 노인을 구분하는 연령도 가지가지이지만 대체로 행정상 은퇴가 가장 많은 시점인 65세를 주로 사용한다. 우리는 일관된 논의를 하고자 그 시작을 아직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65세를 기준으로 노인소비자, 즉 실버마켓을 구분하고자 한다.
Ⅱ. 노인인구의 증가
최근 서울의 지하철에서는 공익광고협의회의 인상깊은 광고를 볼 수 있다. ‘이런 모습, 상상은 해보셨나요?’란 문구와 함께 현재 지하철의 노약자석과 일반석이 뒤바뀌어 있는 광고이다.
공익광고협의회, 2009년
재미있는 광고이지만 가볍게 넘길 광고는 아니다. 물론 이 광고의 포인트는 저출산 현상을 꼬집는 것이나, 현재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늘면서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50년 후에는 온통 노인뿐인 거리에서 아이들을 보기 힘들게 될지도 모른다.
2005년 기준 우리나라의 총인구는 4700만 명인데, 이 중 65세 이상의 인구는 43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10%에 육박하고 있다. 고령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고령화 지수를 사용하는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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