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 현상과 그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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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단 따돌림 현상과 그 해결책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적 실태
2. 집단 따돌림의 대책
1) 가정에서의 해결 방안
2) 학교에서의 해결 방안
3) 국가 · 사회에서의 해결 방안
Ⅲ. 결론
Ⅰ 서론
따돌림은 어떤 사회집단에서도 발생 할 수 있는 현상이다. 하지만 청소년들 사이에서 따돌림이 유독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발달단계상의 특성으로 볼 때 청소년기가친구에 대한 집착과 집단에의 소속욕구가 유난히 강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의 특성은 다양하지만 크게 유약하고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학생들과 잘난 체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학생들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따돌림 당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들에서 어벙해보이는 아이(28.9%), 말이 없고 소극적이며 남과 잘 어울리지 않는 아이(33.4%), 지능이 낮은 아이(30.0%), 신체적으로 허약하거나 왜소한 아이(24.8%), 그밖에의 상담사례연구에서 포함된 사례는 모두 유약하고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유형이다.
반면 잘난 척하고 다른 친구들을 무시하는 아이(70.7%), 선생님께 고자질하는 아이(35.0%), 이 친구, 저 친구에게 집적거리는 아이(28.9%), 척하는 아이(65.6%), 이기적이고 남을 무시하는 아이(50.6%), 믿을 수 없는 아이(거짓말, 이간질, 고자질)(48.1%), 말과 행동이 이상하고 눈치가 없는 아이(36.4%) 여러가지의 사례연구에 나타난 학생들은 잘난 체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유형에 속한다. 요약하면 따돌림 당하는 학생은 유약하고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부류와 잘난 척하고 친구를 무시하는 부류 등 겉보기에는 서로 상반되는 특성의 부류가 있다.
따돌리는 학생의 특성은 초·중·고생 중에서 48.1%의 청소년이 학교에서 친구를 따돌린 경험이 있다고 했으며 30%의 청소년이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따돌리는 친구들의 특징으로는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들(40.2%), 질투심이 많은 아이들(36.2%), 싸움을 잘 하는 아이들(33.3%),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30.7%)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남녀간의 차이를 보면 남학생 중에서 따돌리는 학생은 싸움을 잘하는 아이들(44.0%)인 반면 여학생 중에서 따돌리는 학생은 질투심이 많은 아이들(44.6%)인 것으로 나타났다.그러나 따돌림은 학교폭력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서 가해자가 피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여러가지의 연구에서도 친구로부터 따돌림 당한 경험과 자신이 친구를 따돌린 경험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학생은 전체 응답자의 22.1%로서 따돌림을 당하기만 한 학생들(7.5%)에 비해 3배에 가까운 빈도를 보이며 자신이 따돌린 경험의 빈도와 자신이 따돌림 당한 빈도간의 상관은 56 %정도에 이른다. 즉 따돌림 당하는 학생들은 늘 피해자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따돌리는 행동에 참여하는데 이것은 따돌리는 것과 따돌림 당하는 것 사이에 어떤 상호작용이 있음을 시사한다. 요약하면 따돌리는 학생들은 남자의 경우 힘이 센 학생, 여자의 경우는 질투심이 많은 학생인 경우가 많으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되는 경우도 꽤 많다.
이와 같은 집단 따돌림이 사회적 실태가 얼마나 심각 한지와 대책의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적 실태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 57개 초 중 고생 6천8백9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 중 고생 가운데 4명중 1명(24%)이왕따로 몰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왕따피해 경험은 중학교가 27%로 가장 많았고 초등하교가25%, 고등학교가 21%순이었다. 남녀별로는 남학생이 28%로 여학생이 20%보다 많았고, 지역별로는 서울 24%, 광역시 23%, 읍면지역 30%였다. 성적하위집단 27%와 집안사정 좋은(월수입3백만원 이상)학생이 29%로서 중하위층이22 25%보다 높았다. 왕따를 당한 학생은 소극적이 되거나 아이들에게 잘 보이려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왕따는 해가 거듭될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다. 그리고 그 피해 정도는 더욱 다양해 지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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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우디 엮음, 왕따 리포트, 우리교육, 1999, pp206~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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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결과 빈도 비율(%) 흐지부지됨 427 45.8 어느 정도 해결 177 19.0 문제 완전 해결 129 13.8 더 나빠짐 79 8.5 기타 72 7.7 보복당함 48 5.2 합계 932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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