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완화를 위한 제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집단 따돌림의 의미
3. 청소년 폭력 집단따돌림의 실태조사
4.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
1) 사회. 문화적요인
2) 교육적 요인
3)가정적 요인
4) 개인적 요인
5.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1) 개인적 문제
2) 가정적 문제
3) 학교현장의 문제
6. 집단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의 완화방안
7.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학교폭력의 문제는 지금 굉장히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교권이 무너지고 학생들 사이에 금품갈취와 왕따 현상이 생기고 있어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필자가 학교 다닐 때는 왕따 현상이 거의 없는 화기애애한 학교생활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198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이웃 나라 일본이나 유럽의 선진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그들 나라의 특이한 문화 풍토병 정도로 간주되던 것이 1990년대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열병 앓듯이 퍼지기 시작했다. '집단 따돌림'현상은 그 양상에 있어서 다양성을 보이고 있고 그 발생빈도에 있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학교 내에서의 집단폭력 피해사례가 자주 보도되고, 피해자들이 자살을 하거나 혹은 외국이나 타지방으로 피신하거나, 혹은 가해자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는 등의 소극적, 적극적 대응이 알려지면서 이제 학교 내 집단따돌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청소년 사이에 번지는 폭력의 범위는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나 폭언, 따돌림 등 심리적인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또래집단은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아주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가 된다. 이 장에선 집단 따돌림에 유형과 원인, 해결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3.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청소년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위한 행동이 흉악범과 조포(粗暴)범으로 변질하였다. 3) 종류 1) 폭력 - 청소년의 폭력은 사회적인 문제가 될 정도로 오랜기간 동안 심각하였 으며, 특히 학교폭력의 문제는 청소년비행을 이야기할 때 가장먼저 언급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김준호 외 5인 공저, 청소년비행론, 청모출판사, 2003, p.237그래서 여기서는 학교폭력을 중심 으로 살펴보고, 이지메라 알려져 있는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문제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1) 학교폭력① 학교폭력

  • 왕따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치료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기론 집단 보고서※ 상담 케이스 사례 (왕따 피해자, 가해자 집단치료)선정이유 : 현재 학교 폭력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내외적인 사회문제이다.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와 방안들은 학교, 지역, 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면적으로 이루어졌지만, 해가 지날수록 그 심각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상담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문제의 본질은 보지 못한 채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학교에 대한 싫증이 뒤를 이었다. 결국 집과 학교 등에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의지할 곳이 없어 거리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200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학현사)가출은 가정에서 벗어난 청소년에게 비행에 노출되기 쉬운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가출을 하게 되면 학업 중단, 절도와 폭력, 흡연과 음주, 약물 남용, 생활비 및 숙박비 마련을 위한 성매매에 노출되기 쉽다고 한다. 특히, 성문제의 경우 남자 가출 청소년보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폭력이 적발되었다. 그리고 피해 내용으로는 금품갈취가 40.7%, 폭행이 24.9%, 협박이 21.5%, 이중 폭력 범죄가 56.8%로 나타났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한울림, 1996, p19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1996년에 전화 상담 통계 1000건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구타 등에 의한 신체적 피해를 당했다는 청소년이 69.4%로 육체관련 피해가 가장 많았고, 응답학생의 44.7%가 따돌림이나 협박 등의 정신관련 피해를, 그리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 내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서울시 교육청의 발표에 따르면(한겨레신문, 2000. 3. 13자), 지난 99학년도 기간 중 시교육청 산하 12개 청소년상담센터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상담을 요청한 사례가 전체 상담건수 5만 5천 563건의 39%를 차지하는 2만 1천 688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한다.상담을 요청한 사례들은 대부분 학교 내에서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지 못했거나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