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문화상품 마케팅의 마케팅 전략-문화상품 마케팅의 성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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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현대사회에서 문화
2.문화산업
3.문화상품마케팅
1)문화상품마케팅의 현황
2) 문화상품 마케팅의 시장 특징
3)문화상품마케팅의 이해
4.문화마케팅과 문화상품마케팅의 차이
*컬덕=문화상품에 대하여

본론 – 1.문화상품 마케팅의 성공사례
1)막걸리
2)온돌
3)난타
2.문화상품 마케팅의 실폐사례
1)레옹2
2)한복
3.문화상품 마케팅의 4P

결론 – 1.문화상품의 발전방향/전망

본문내용
1.현대사회에서 문화 란?

문화는 삶과 사유의 방식이고, 삶의 질과 직결된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문화가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문화의 경제적 가치 때문이다. 문화가 고부가가치의 원천이 되고 있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문화산업이 중요해지고 있고 문화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미래산업이고 전략산업이라고들 말한다. 문화가 경제적으로도 중요하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 중요성은 경제 영역에 한정되지 않는다. 혁신을 화두로 내건 참여정부도 혁신의 세 축 중 하나를 문화혁신으로 규정했다. 학계에서도 문화사회학, 문화경제학, 문화경영 등 문화연구가 첨단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다. 문화는 사회변동과 미래 트렌드를 읽는 키워드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문화는 인간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절대적 요소이며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요인이다

2.문화산업

오늘날의 경제는 더 이상 상품의 대량생산에 기초한 굴뚝 경제가 아니다. "과거 산업경제는 토지, 자본, 상품 등 고전적 경제요소를 기반으로 삼았지만 오늘날은 사람과 장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창조적 경제의 시대"라고 플로리다 교수는 역설하고 있다. 창조적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름 아닌 문화이다. 문화를 만드는 것은 바로 사람이다. 문화는 자연 상태를 벗어나 인간이 자신의 땀과 영감, 창조적 노동을 투입해 이루어낸 소산이다. 자연이 신의 영역이라면, 문화는 인간의 영역이다. 문화는 그래서 인간의 창조행위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문화산업은 창조적인 산업이며, 창조적 경제의 토대가 될 수밖에 없다. 영국에서 문화산업을 '창조적 산업'(creative industry)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문화는 창조성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문화산업은 창조적인 산업이다. 문화상품은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이 깃든 창작품이다. 문화의 산업경제적인 측면과는 별개로, 사실 문화는 인간사회를 인간답게 만들고 창조의 기쁨을 준다는 점에서 이미 충분히 중요하다. 창조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작업이기에 틀에 박힌 공정이나 대량 판박이작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문화는 다양성을 자양분으로 한다. 비슷한 생각, 똑같은 의견을 강요하는 전체주의적인 사회에서는 결코 풍요로운 문화가 꽃필 수 없다.
문화산업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협의의 개념은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이고, 광의의 개념은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 살림지식총서 217, 최연구, 2006.2.28, ㈜살림출판사
- '한류실태조사와 활성화방안연구 2005' (재)아시아문화상품교류재단, (주)바이타민 비즈마케팅 연구발표 2005.3.14.
- 마케팅시크릿마스터 - 게시판 내 ‘문화마케팅과 문화산업마케팅’
- Cj Magazine - 이연수(LG경제연구원 선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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