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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내기업의 IR 활동 사례
Ⅲ. 카카오톡의 IR 활동 및 사례
<1> 카카오톡의 수익모델 원칙
<2> 카카오톡의 거대화와 카카오톡의 위기
<3> 카카오톡만의 IR활동
a. 메신져에서 게임 모바일 플랫폼으로
b. 모바일 플랫폼의 확장과 PLUS친구
c. CSR활동을 IR활동으로
Ⅳ. 맺음말 – 카카오톡 IR활동의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도 과거 개발도상국을 넘어 후기 자본주의체제로 발전하면서, 국민들의 경제적 지식 수준이 높아지고, 권리의식 또한 증대되면서, 이러한 발전의 결과로 소액주주 권리 찾기 및 집단소송제도 같은 주주행동주의 확산되어 가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거대화 되고,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의 신규투자자 확보 필요, 적대적 M&A 가능성의 증가등은 기업투자자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기업에게 신뢰와 투명성을 요구하게 되었고, 98년 IMF 금융위기 이후 외국인 지분의 증가, 특혜 금융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기업이 직접금융에 의한 자금조달의 비중이 증가로 인해 국내에서도 IR(투자자관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IR의 기본 목표는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늘리고, 투자자들에게 신뢰감을 구축하면서 장기투자자로 전환시키려는 데 있다.

이러한 IR활동의 개념은 자본주의의 시초가 서구 사회인만큼, 서구 자본주의사회에서부터 국내로 도입된 개념이다. ‘IR(투자자관계)’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기업설명활동’과 같은 개념으로,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채권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으로서 정의되어있다. 실제로도 국내에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홈페이지나 설명회, 각종 팜플렛 등을 통해 정보 공시, 즉 주요 재무정보를 투자자에게 공시하는 것을 IR활동이라고 보고, IR의 범위를 정보공시의 차원으로 제약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의 IR활동은 진정한 의미의 IR활동과는 거리가 있다. 진정한 의미의 IR활동은 이러한 국내에서 통용되는 IR활동의 개념보다 좀 더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행위이다. 즉 진정한 의미의 IR활동이란 “정보 제공 외에 투자자의 신뢰를 얻어 그들을 기업의 편으로 만드는 적극적 관계설정 행위”라고 볼 수 있다.



Ⅱ. 국내기업의 IR 활동 사례

‘삼성생명’은 2012년 통계로 총 자산규모가 160조원이 넘고, 국내보험사 점유율의 40%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대표 금융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삼성생명은 거대한 자본규모와 금융 회사인 만큼 투자자유치 및 투자자들과의 신뢰가 중요시 되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생명은 IR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삼성생명은 대표적인 금융 브랜드인 만큼 국내 기업들의 IR활동의 전형이라고 불리 우는 방식의 IR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대표주자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삼성생명의 IR활동을 살펴보면, 우선 전통적인 IR방법 중 하나인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이나 인쇄물, 각종 포럼 등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신뢰감을 구축시키면서 장기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노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삼성생명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재무 정보 및 주가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적으로 재무, 주가 정보 등을 올리고, 매번 업로드를 하면서, 삼성생명 주가에 관심 있는 혹은 삼성생명에 투자를 고민하는 예비 투자자들까지도 타깃으로 잡는 IR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삼성생명은 IR활동을 열심히 하고, 투자자관계를 구축하려는데 열의를 다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IR방식은 어디까지나 ‘기업의 정보공시’ 혹은 ‘기업설명활동’에 머무르고 있는 차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IR의 범위의 축소는 IR을 투자자관계, 유치라는 텍스트적인 차원에서만 따져봤을 때 문제가 있다. 기업은 물론 기존의 IR이라고 칭해지던 정보공시의 방식으로 가장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곤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정보공시 외에도 기업은 다양한 접점을 통해서 투자자관계를 적극적으로 유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위 국내에서 IR이라고 칭해지는 단순한 정보공시로서 IR을 정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문보경, 권건호, 김민수『톡톡! 국민앱 카카오톡 이야기』 머니플러스, 2011.09.26.

김해봉『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SNS 사례연구』 : [국내석사] 한림대학교, 2011

[4천800만명의 ‘카카오톡’ 적자에 허덕] 파이낸셜뉴스 2012-04-01

[카카오 "상장? 준비 안한다, 올 의미있는 매출 기대"] 머니투데이 : 2012.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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