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협력][대기업과 벤처기업 협력][제약기업과 생명공학기업 협력][벤처기업]기업협력의 의의, 기업협력의 시장질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협력, 제약기업과 생명공학기업의 협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협력의 의의

Ⅲ. 기업협력의 시장질서

Ⅳ.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1. 수급 의존도
2. 매출 의존도
3. 수주단가 결정방식
4. 납품대금 결정방식
5. 협력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현황
1) 자금 지원
2) 기술 지원
3) 경영지도
4) 신용보증 지원

Ⅴ.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협력

Ⅵ. 제약기업과 생명공학기업의 협력
1. 수직적 통합을 강조하는 입장
2. 협력의 지속성을 강조하는 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의 눈부신 사회변화에 대해 혹자는 최근 10년 동안에 진행된 변화는 지난 100년 동안에 이루어졌던 변화와 맞먹는다고 평가했다. 역사의 시계 바늘이 그만큼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는 이러한 지적은 특히, 방송을 포함한 미디어의 발달과정 혹은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관련해서 검토해보면 더욱 적실성이 있어 보인다. 슈람(W. Schramm)은 전체 미디어 발달사를 24시간으로 가정하면 언어가 쓰이게 된 것은 21시 33분, 인쇄술이 발명된 것은 23시 59분 14초, 라디오가 발명된 것은 23시 59분 53초, 그리고 TV가 발명된 것은 23시 59분 56초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현대에 가까워질수록 새로운 미디어의 발명 주기는 점점 짧아지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특히 최근 디지털 정보기술이 낳은 멀티미디어기술과 그것이 초래한 미디어 산업의 지형변화는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체계, 즉 인쇄매체, 방송매체, 통신매체라는 소위 3분할 구조를 뿌리부터 흔들어 놓고 있다.
오늘날 미디어 환경 변화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것의 역동성에서 찾을 수 있다. 타임워너와 AOL의 합병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첨단 기술의 미디어 산업에서 기업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규모라는 물리적 자산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국제적 수준에서 방송시장이 개방되고, 국내적으로도 미디어 산업에 대한 소유 규제가 크게 완화된 상태에서 전체 방송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뒤바꿀 수도 있는 거대한 카지노 게임이 연속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천문학적인 자본이 요구되는 이 게임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아직 모습을 완전히 드러내지 않은 게임의 성격을 탐색하고 이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례 없는 과감한 협력과 경쟁, 합병과 제휴를 감행하고 있다.
그리고 통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 오늘날 미디어 환경 변화의 특징은 그것의 진화성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인쇄매체에서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방송 그리고 오늘날의 인터넷 방송에 이르기까지 미디어의 발달사는 새로운 미디어에 의한 낡은 미디어의 대체과정이 아니라 기존 미디어의 기능을 보완, 수정, 변용 그리고 생성하면서 공존하고 진화하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예컨대 처음에 텔레비전 기술이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새로운 미디어가 종전의 라디오와 영화 미디어를 대체할 것이라고 예견했지만 결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다. 기술적인 면에서만 말한다면 텔레비전은 라디오와 영화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라디오와 영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수용자의 생활 중심에 자리잡고서 텔레비전과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는 70년대 새롭게 등장한 비디오와 위성방송, 고품위 텔레비전 그리고 케이블 TV 등 뉴 미디어의 등장은 오히려 영화의 세계시장 지배를 더욱 강화해 주는 측면도 있다.
참고문헌
김성홍 외 1명 / 기업간 협력활동의 성공요인, 대한경영학회, 2007
김수욱 / 글로벌 아웃소싱과 기업간 협력, 서울대학교, 2008
공병호 / 모기업과 협력기업의 조직적 협조관계, 한국경제연구원, 1993
남상수 / 중소기업 간 협력이 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2011
신원용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협력 성공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2007
이경탁 외 1명 / 중소기업간 협력활동이 협력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제통상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특성, 과학기술 문제점, 과학기술과 문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원자력발전소, 경영교육,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 테크노경영대학원
  • 협력 프로그램: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은 앞으로 국내의 타 대학이나 기업, 연구소, 주요 공공단체 등과 교수초빙, 공동연구, 실습파견, 원격강의 등 다양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통한 협력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러한 협력을 통하여 테크노경영대학원의 교육 및 연구활동이 현실적인 경영 및 정책이슈와 직결되도록 한다. 강의 교수제, 상호 교수진 파견 등을 통한 실무전문가의 교수초빙 활성화, 기업중역진이 테크노경영대학원에 단기간 머물면서

  • [재무관리] 코스닥의 개념 및 현황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시장은 광의의 장외시장 중에서 증권거래법 제172조의 2 및 제172조의 3의 규정에 의하여 증권업협회가 운영하는 제2의 증권시장이다.증권업협회는 비상장 기업 중에서 성장성과 기술력 있는 기업들을 등록토록 하고 이들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일정한 거래질서 하에서 거래하도록 시장을 조직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의 운용방식으로는 증권거래소가 운영하는 3부시장 또는 병행시장(쥬니어마켓)형태의 유럽식과

  • [경영] 벤처기업이란
  • 기업이 생겨났고 이를 벤처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즉, 벤처는 중세 서양에서 동양의 특산물을 얻기 위한 일회성의 투기적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라는 뜻이다. 1 벤처기업의 정의벤처기업이란 일반적으로‘첨단기술이나 경영노하우를 가지고 신규로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 집약적인 중소기업으로서 일반기업과 비교할 때 모험성이 훨씬 크지만 성공할 경우 아주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정의된다. 벤처기업이라는 용어는 High Techno

  • 금융안정과 금융규제
  • 기업의 외부자금조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금융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도덕적 해이와 은행의 역할 : 도덕적 해이의 대표적 예인 주인-대리인 문제는 금융중개로 해결할 수 있다. 한 예로서 동업들의 출자금을 모아 새로 시작하는 사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을 들 수 있다. 벤처캐피탈은 창업자본을 주는 대가로 신생회사의 주식을 받는다. 도덕적 해이를 제거하기 위해 대상기업의 이사회에 자신의 직원을 파

  • [사회조직론] 이투스`ETOOS` 기업의 성장과정과 조직론적 특징
  • 기업의 현황Ⅳ.경쟁업체 매가스터디와 이투스 비교분석 1.비교논의의 설정 근거2. 매가스터디 기업조직 개관3.매가스터디 내부 구성원4.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주식상장여부5.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차이점Ⅴ.Quinn과 Cameron의 조직 수명주기 모형에 따른 이투스 조직 분석1. 창업단계2.집단공동체단계3.공식화단계Ⅵ.결론Ⅰ. 서론1.연구배경 및 목적현시대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벤처기업을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삼성이나 LG와 같은 대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