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성,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개선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Ⅲ.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성

Ⅳ.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Ⅴ.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Ⅵ.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1. 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개념
2. 서비스 품질 평가의 연구

Ⅶ.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

Ⅷ.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 외식업 신문, 잡지들이 외식업체 CEO, 외식전문가들의 전망 인터뷰에서 달콤한 핑크빛 전망과 안개 속 경기로 인한 어두운 전망 등 많은 예측이 난무하였다. 외식업계에서는 한편으로 상승무드를 탈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한시적인 특소세 인하 조치, 카드사의 카드 남발로 인한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소비가 둔화된 상태에서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에 큰 타격을 주는 ‘사스’(SARS.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의 공포로 인해 매출은 곤두박질을 치고, 예상하지 못한 이 돌발 상황으로 우리나라 외식업계는 매우 당황하고 있다. 각 외식업체별로 매출의 희비는 엇갈리지만 전체적으로 약 20∼30%의 매출 감소로 점포주들은 매우 울상이다. 불황을 모르던 포천군 전 지역 모두 261개 점포의 이동갈비 점포들이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값이 저렴한 쌈밥, 백반, 보리밥 등을 겸하는 점포들이 30% 이상 늘어났다는 것은 국민들의 외식선호도 1위인 대표적인 음식인 갈비전문점 매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때 불경기로 인한 상반기 경기는 점포주들에게는 깜깜한 터널 속을 헤매는 기분일 것이다. 그에 따라 각 업체들은 불황 탈출을 위해 판촉 및 마케팅 전략으로 점포 살리기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태동기부터 성숙기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오히려 요즘 같은 불경기에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의 외식산업은 1980년대 성장 쇠퇴시기를 통해 오늘날 안정성장의 시기에 접어들었지만 그러기까지 약 40∼45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일본의 외식산업 역시 성장하는데 약 30년이 걸렸지만, 한국의 외식산업은 10년 동안 미국이나 일본 외식산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급성장했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단계에서 경쟁격화기를 거쳐 성숙단계로 돌입하고 있다. 이렇게 급성장한 한국 외식산업의 현 상황에서 국내 자생 브랜드의 상황대처능력은 외국계 업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프랜차이즈 현황에 대해 언급하자면 프랜차이즈형 외식브랜드가 한국에 첫선을 보인 1979년에 국내 외식시장 규모는 1조7천억원이었으나, 16년이 지난 95년에는 18조원을 달성하였으며 최근 외식산업 규모는 대략 40조원 정도로 추정된다. 외식산업의 성장과 함께 한가구당 외식비의 비중도 1982년에 8천원 정도로 전체 식료품비의 약 7%에 불과했으나 이후에는 12만6천7백원으로 식료품비의 약 27%로 늘어났으며 주5일 근무제의 확산, 월드컵의 성공, 외식업의 대형화, 첨단화, 프랜차이즈 체인화, 기업화 등에 힘입어 외식비의 비중이 한가구당 40만원 이상을 훨씬 상회하였다. 이에 대하여 현재 우리 나라 일반음식점 영업을 하는 업소는 53만5천여개(음식업중앙회 자료)에 달한다. 이를 업태별로 보면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분식, 기타 순으로 나타난다. 이들 업종이 다양한 먹거리를 형성하며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데 수치통계상으로 본다면 우리 나라 음식점 수는 공급과잉 혹은 양적인 성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외식산업에 있어서 최근 외식업계에서는 1) 양극화 현상 - ①매출, ② 규모, ③ 가격, 2) 기업형 외식업체의 성장, 3) 다양한 업종, 업태의 출현, 4) 직원 구인난 심화, 5) 원가의 지속적 상승, 6) 지역 상권의 확대, 7) 외식업 경영 환경의 악화, 각종 세금, 부담금, 환경, 위생 문제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우리 나라 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의 시초는 1988년 국내에 진출한 코코스(CoCo's)라고 볼 수 있으며, 이후 20개 이상의 외국 브랜드명을 가진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김창혁 / 패밀리 레스토랑의 입지에 따른 이용행태 분석, 단국대학교, 2010
박수현 /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09
유은이 외 2명 / 사회심리적 성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퍼스낼러티의 차이 연구, 한국호텔리조트학회, 2012
이상진 /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영산대학교, 2009
이진아 /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및 개선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2007
최해수 /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감정의 관계, 한국외식경영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교내식당 개선방안 연구 -불만족 요인 중심 분석
  • 소비자 행동 11소비자 의사결정 11소비자 만족 11급식 경영 시스템 12급식 경영 시스템 12다이아몬드 모델 14급식 서비스 품질 평가 15급식서비스 품질 평가 속성 요인 15SERVQUAL MODEL 17평가조사 대상자의 일반 사항 18만족도 평가 19운영상의 평가 21통제시스템의 부재 21고객관리의 실패 22결론요약 정리 24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24• 참고문헌 25• 그림목록 27• 표 목 록 27• 첨 부 28서 론연구배경사람이 생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신세계푸드’ 기업분석 및 발전전략(A+리포트)
  •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메뉴와 서비스로 인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을 통해 사원들의 수준을 향상시킬 것입니다.(3) 단체급식과 식재 가공에만 주력해온 사업 영역이 그동안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외식과 패스트푸드 쪽으로 확대, 발전 될 것입니다. 현재는 보노보노, 까르네스테이션, 그랜드 델리아, 돈카츠 칸소, 클럽하우스, 오션뷰 등을 운영중입니다. (4) 도시락 중심의 패스트푸드사업을 전담할 별도 법인을 설립, 수도권의 6백 50개 “

  • [구매조직분석] 삼양사 구매 사례연구
  • 품질관리를 통하여 원가절감만을 강조해 온 것이 현실이다. 과거엔 구매를 아무나 할 수 있고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기만 하면 되는 분야로 취급했었다. 그리고 구매부서에 근무하게 되면 공공연하게 로비를 받기도 했던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구매라는 특성 상 거대한 돈을 취급하는 부서에서 전문성이 없는 인력이 업무를 진행시하다 보니 불필요한 자금의 소모가 불가피하지만 기업 내부에서는 이를 묵인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근래 들어 구

  • [국제기업환경론] 아웃백의 사례 분석
  • 조리법- 식자재 원가비 40~50% : 최상의 Quality아웃백이 한국에서만 성장한 이유1)서구문화에 개방되어 있는 나라 2)메뉴를 현지사정에 따라 조금씩 바꿈3)현지에 맞춘 가격설정4)현지 지점의 혁신을 허용(개점시간)5)해외사업의 현지파트너를 잘 잡아라향후 과제꾸준한 마케팅노력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서구적음식에 한국적 요소 가미예약문화의 확대주차시설의 확충새로운 메뉴의 개발공격적 매장확대에 따른 부작용 개선감사합니다.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분석
  • 고객의 프로파일고객의 구매 상황Cf. 패스트푸드점에 대한 고객의 욕구브랜드 인지도품질비교점포 충성도비교분석 요약Lotteria의 향후 전략적 과제참고문헌All About LotteriaLotteria?한국 패스트푸드업계의 시초이며, 1979년 10월 25일 제1호 소공점을 개점하였다.Lotteria의 기업 정신Quality최고 품질의 상품Cleanliness미려하고 청결한 점포 환경Service밝은미소와 친절, 고객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Time빠른 서비스Lotteria의 현황2007년 한국 산업의 브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