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조직분석] 삼양사 구매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소개
1) 들어가는 글
2) 연혁
3) 기업소개
Ⅱ. 본론
1. 핵심역량 - 사업 영역 및 주요 생산품
2. 외부환경분석
3. 구매조직
1)구매부서 직무
2) 구매정책
3) 구매조직
4) 삼양의 구매절차
5) ERP 시스템
4. 구매윤리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기업 소개
(1) 창립: 1924년 삼수사로 건립
(2) 회사명: 주식회사 삼양사 (Samyang Corporation)
(3) 대표이사: 김 윤 (金 鈗) 대표이사 회장
(4) 비전
의약/바이오, 화학, 식품, 新사업 등 4개 부문을 주축으로 사업구조를 재편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 이 되는 것
(5)그룹사
삼양사, 삼양제넥스, 삼양화성, 삼양중기, 삼남석유화학, 신한제분, 삼양데이타시스템
<삼양사의 사업구조와 그룹사>
(5) 조직도
<삼양사의 조직도>
(6) 삼양사의 새 브랜드 “큐원”
삼양사는 47년 역사의 "삼양설탕" 브랜드를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 식품사업부문의 패밀리 브랜드인 "큐원"이라는 새 브랜드로 바꿨다. "큐원"은 "품질 1위(Quality No.1)"라는 의미다. 삼양사는 소비자들이 삼양을 전혀 다른 기업인 "삼양식품"과 혼동하는 경우가 잦아 기존 브랜드가 독자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해 브랜드를 교체하게 됐다. 삼양사는 실제로 지난 88년 진출한 밀가루 사업과 91년 진출한 식용유 사업에서 "삼양" 브랜드 대신 "밀맥스"와 "맛초롱" 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삼양설탕, 밀맥스, 맛초롱 3대 브랜드간의 연계성이 떨어져 시너지를 창출해 내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어 왔다.
(7) 사업영역
1) 식품
1955년 제당사업으로 시작한 식품BU는 현재 설탕, 밀가루, 식용유, 프리믹스 등 우리 식생활에 필수적인 식품 소재를 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삼양사의 식품 관련 제품들은 일반 소비자 및 주로 실수요처에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home baking & coffee total shop인 「Mix&Bake」를 운영하는 등 단순한 제품 판매만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화학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가꾸어 나가고 있는 삼양사는 향후 생산능력 확대 및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한편, 전략적 제휴에 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인터넷 기반의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여 세계 시장을 겨냥하는 전문 화학회사로 발돋움할 것이다.
3) 의약
21세기 신규사업으로 의약사업에 진출한 삼양사는 핵심고유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제품개발로 세계 최고 수준의 DDS(Drug Delivery System:약물전달체계) 전문업체로 도약하고 있다. 1996년 첨단 DDS전문 의약공장을 준공한 삼양사는 패취제형으로 시작하여 신규 약물전달제형 전문 제약회사 및 축적된 생체고분자기술을 응용한 의료용구 제조회사로 육성,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삼양사는 세계적인 연구개발 전문회사에 자본 참여 및 공동 연구를 통해 연구개발형 기업을 지향하고 있으며, 2001년 미국에 연구개발 법인을 설립하여 R&D 부문에 글로벌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4) 사료
삼양사 배합사료는 원료 입고에서부터 계량, 분쇄, 혼합, 포장,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자동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생산되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관리로 소비자의 요구에 빈틈없이 대처하고 있다. 또한 축적된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항병, 항균, 저돈분사료 등 고기능성 신제품과 사슴용사료, 양어사료 등 신규사료 개발활동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철저한 사전․사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5) 산업자재용 섬유
최근 의류용 섬유의 침체로 인해 섬유의 새로운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자재용 섬유는 서구 유럽에서는 이미 그 수요가 섬유용을 훨씬 추월하였고, 국내에서도 앞으로 지속적인 신규 용도가 창출되고 있는 제품이다. 삼양사의 산업자재용 섬유 제품은 크게 나누어 고강력사, 모노필라멘트, 장섬유부직포, 지오그리드(Geogrid)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양사는 후공정 연구 및 용도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6) 무역
- 참고문헌
-
(글로벌 경쟁시대의)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경영전략 사례집 / 장세진 지음/ 박영사
미래신사업 찾아라/한국경제 2004.10.20일자 신문
삼양도전은계속된다/동아일보 2004.10.03일자 신문
매경이코노미
한국경제, 중앙일보, 동아일보, 헤럴드 경제
삼양사 홈페이지(www.samyang.com)
삼양사 반기 사업보고서 (2008)
food.samyang.com
http://blog.naver.com/ailment/992151
삼양그룹 구매팀
i. 정진구 SCM실 원부원료팀 팀장
ii. 복용은 SCM실 원부원료팀 부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