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미국 기업 맥도날드(Mc Donald), 미국 기업 코카콜라(Coke), 미국 기업 던킨도너츠(Dunkin), 미국 기업 버거킹(BurgerKing), 미국 기업 피자헛(PizzaHut), 미국 기업 스타벅스(Starbucks)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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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 기업 맥도날드(Mc Donald)
1. 최대한 현지인 고용
2. 상대국의 문화이해

Ⅱ. 미국 기업 코카콜라(Coke)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1) 스펜서체 로고
2) 콘투어 병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Ⅲ. 미국 기업 던킨도너츠(Dunkin)

Ⅳ. 미국 기업 버거킹(BurgerKing)

Ⅴ. 미국 기업 피자헛(PizzaHut)

Ⅵ. 미국 기업 스타벅스(Starbucks)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기업 맥도날드(Mc Donald)

무엇이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하도록 해주었을까? 하는 의문에 또 다른 대답은 바로 해외시장 진출에 있다.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프렌자티징 음식 서비스기업이다. 맥도날드는 파트너쉽의 부재하는 투자자가 아니 오직 개인에게만 점포 개점을 허가한다. 사실 QSVC라는 맥도날드의 기준에 부응하는 전 세계적인 계약 소매업자들에 의해 이끌어 진다. 계약 소매업자는 지역 시민이여야 하고, 자비로운 행동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과 스태프들의 일관된 질의 동질성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 고용인에 대한 훈련을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협동은 조직화 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맥도날드는 각 계약 소매업자들에게 도움과 조언을 줌으로써 매우 도움이 되는 컨설턴트를 파견한다. 훈련시설/비용은 무료이며, 훈련은 소매업자나 그들의 매니지먼트 팀에게 매우 유용하다.

1. 최대한 현지인 고용

일정한 즉석식품의 메뉴와 경영조직에 의해 같은 것을 팔지만, 자기 나라의 실정에 맞추어서 판매방법을 조정하는 소매업자의 완만한 연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외국의 공동경영자는 나라에 따라 달랐으나, 표준적은 것은 맥도날드가 50% 출자하고 나머지는 미니 맥도날드로서 영업하는 그 나라의 기업가가 출자하기로 되어 있다. 점포는 합작회사가 소유주가 되어 경영까지 하는 경우와 프렌차이지측에 라이센스를 주는 경우가 있다. 맥도날드는 외국의 동반자를 선택할 경우 미국에서 경험에 의해 얻는 교훈을 잊지 않았다.
곧 전혀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도 창업가 정신이 왕성하면 맥도날드의 동반자가 되어도 대체로 잘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맥도날드는 외국의 동반자에겐 대폭적으로 자유로운 권한을 주었다. 그 예로 일본의 경우는 흡사 맥도날드가 일본의 발명인 것 같은 인상을 일본인들에게 주기까지 했었다. 즉 일본은 그 나라의 문화방식에 맞게 대처함으로써 독자적으로 경영을 했던 것이다. 맥도날드의 진출은 그 나라 문화의 일부인 음식을 바꾸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그 지방의 반발을 사기 쉬웠으나 반드시 그 고장의 사람을 고용하는 것을 잊지않았다. 즉, 맥도날드는 현지의 기업가를 동반자로 함으로써 거대한 다국적기업이 세계시장의 정복을 노린다는 나쁜 인상을 주지 않고 각국에서 영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경조 외 1명(2007), 한국시장에서의 스타벅스 성공전략, 한국유통과학회
▷ 이동기(1999), 한국 피자헛(주),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 이상미 외 1명(2010), 맥도날드의 브랜드 개성이 선호도,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 최미자(2001), 패스트 푸드점의 서비스 특성과품질연구 : 버거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허순영 외 1명(2008), 던킨도너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 Deok-Ho Kim(2011), 1920년대 소비주의, 광고, 그리고 코카콜라, 문화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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