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크리스피 크림 도너츠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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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Keywords: 기존의 도너츠 기업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카페형 매장으로 바꾼 전략
1. KRISPY KREME – 한국 시장에서의 규모와 그 추세
2. About KRISPY KREME
2.1. KRISPY KREME 의 역사
2.2. KRISPY KREME의 진출
2.3. KRISPY CRÈME 의 한국 시장 진출
3. KRISPY KREME MENU
3.1. 도넛의 종류
a.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Original Glazed)
b. 파우더 스트로베리 필드(Powder Strawberry filled)
c. 글레이즈드 사워 크림 (Glazed Sour Crème)
d. 글레이즈드 초코렛 케익 (Glazed Chocolate Cake)
e. 그 외의 종류들
3.2. 제조 과정 ( 도넛 극장 )
4. 경쟁사인 던킨 도너츠 비교 분석 & KRYSPY KREME 마케팅 전략
4.1. 도너츠 독점 기업 던킨 도너츠
4.2. 던킨 도너츠의 국내 시장 진출
4.3. 던킨 도너츠의 시장 전략
4.4 던킨도너츠의 광고 시안
4.5. KRYSPY KREME의 마케팅 전략
- KRISPY KREME 의 [SWOT]
1) [ Strength ]
2) [ Weakness ]
3) [ Opportunity ]
4) [ Threat ]
5. 크리스피 크림이 성공할 수 있었던 독특한 마케팅 전략들을 알아보면서..

5.1. 크리스피 크림! 국내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5.2. 크리스피 크림을 조사하면서 느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KRISPY CRÈME 의 한국 시장 진출

미국의‘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아시아 최초로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롯데쇼핑과 인터내셔널 사업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내 롯데쇼핑 크리스피 크림 사업본부를 통해 한국에 진출, 신촌에 1호점을 오픈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937년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살렘에 설립돼 현재 미국 45개주, 캐나다, 호주, 멕시코 등지에서 4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평균 75만개, 연간 27억개의 도넛을 생산하고 있다.
1호점은 신촌에 92평 44석 규모로 오픈하며, 15종의 도넛과 커피, 음료 등을 판매 하고 있다..
또 매장에는 도넛 극장을 만들어 도넛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이후에 오픈하는 모든 매장에도 이 같은 도넛 극장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롯데쇼핑 크리스피 크림 사업본부 김무홍 이사는 “즉석에서 만드는 따뜻한 도넛 크리스피 크림은 국내 고객들에게 새로운 맛을 경험하도록 할 것”이라며 “향후 5년간 국내에 25개 이상의 크리스피 크림 매장을 오픈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00% 롯데의 출자로 한국에 진출했다.
그러나 크리스피 크림이 국내에서 성공하려면 값비싼 로열티를 해외로 유출한다는 비난과 ‘웰빙 열풍’이라는 만만찮은 장벽을 뚫어야 한다. 롯데쇼핑이 미국 본사에 지불해야 하는 로열티는 매출액의 1∼6%. 이 브랜드를 수입하기 위해 롯데쇼핑은 2년간 공을 들였다. 현재 국내 도넛시장의 규모는 연간 500억원,이 중 던킨도너츠가 80∼90%를 점유하고 있다.


3. KRISPY KREME MENU

3.1. 도넛의 종류

a.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Original Glazed)



- 크리스피 크림의 가장 기본적은 도넛으로 1930년대부터 한결같이 만들어져 온 도넛.

b. 파우더 스트로베리 필드(Powder Strawberry filled)



- 이스트로 부풀린 도넛 속을 스트로베리 필링으로 가득 채우고 파우더 설탕을 도넛 전체에 묻힌 도넛.

c. 글레이즈드 사워 크림 (Glazed Sour Crème)



- 사워 크림 향이 나는 진하고 촉촉한 케익. 도넛 전체에 글레이즈를 살짝 입힌 도넛.

d. 글레이즈드 초코렛 케익 (Glazed Chocolate Cake)



- 진하고 촉촉한 초코렛 케익에 글레이즈를 입힌 도넛.

e. 그 외의 종류들








3.2. 제조 과정 ( 도넛 극장 )

- 크리스피 크림만의 회사 이미지 생성 도넛의 제작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하고 신뢰성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매장 내에서 직접 생산하여 고객들에게 따뜻하고 신선한 도넛을 제공함으로써 마니아 층을 형성하여 직접 광고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 이러한 도넛 공장을 통하여 크리스피 크림은 일괄적인 맛과 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단시간동안 대량의 도넛을 생산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4. 경쟁사인 던킨 도너츠 비교 분석 & KRYSPY KREME 마케팅 전략

4.1. 도너츠 독점 기업 던킨 도너츠

던킨도너츠’의‘던킨’은 원래 우리나라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미국의 여배우가 우연히 도너츠를 뉴욕의 한 점포에서 커피에 떨어뜨리게 된 계기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던킨 도너츠를 던킨 커피에 DUNK IN하여 먹는다는 의미가 있으며익성이나 도너츠 맛은 직접 방문하면 확인할 수가 있다. 제품이 공장에서 생산되므로 전문적인 관리기술이 필요없고, 또한 원료의 대부분은 공장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품질이 확실하고 하루 2배송 체제로 신선한 제품을 공급받을 수가 있다. 또한, 모든 제품과 원료를 본사에서 점포로 공금하고 있어 원가 절감이 효과가 있다. 모든 제품은 배송차에 의해 PACKAGE화 해서공급되므로 인력이 최소화 되며 위생문제 또한 깨끗하게 해결된다. 완벽한 메뉴얼, 서비스 시스템등 체계화된
참고문헌
[1] http://www.krispykreme.com 크리스피 크림 공식 홈페이지
[2] http://www.krispykreme.co.kr/tpl/data/KKD_Online_Media_Kit.pdf
[3]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tnu=200505100021&catecode=E&cPage=1
[4] http://blog.naver.com/shinyshysky.do?Redirect=Log&logNo=140012264870
[5] http://cafe.naver.com/krispykremedoughnut.cafe
[6] http://www.coleomarketing.com/casestudies/krispykreme.html
[7] 월간 식당 05년 4월호
[8] http://blog.empas.com/waltlee - 입소문 마케팅 블로그
[9] 식품음료신문 / 인터뷰 ? 롯데쇼핑 크리스피크림 김무홍 이사. 2005.01.29
[10] 세스 고딘 지음, \`보랏빛 소가 온다\` / 남수영, 이주형 역 / 재인 출판
[11] 로렌스 빈센트 지음, ꡐ스토리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ꡑ / 박주민 역 / 다리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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