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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던킨도너츠의 유래

Ⅲ. 던킨도너츠의 시장
1. 새롭고 특화된 브랜드로써의 던킨 도너츠
2. 한국의 던킨 도너츠의 시장

Ⅳ. 던킨도너츠의 광고

Ⅴ. 던킨도너츠의 조사내용
1. 규모
2. 브랜드 관련
3. 제품 관련
4. 쿠폰
5. 점포 운영시간
6. 해피포인트 카드의 회원주소 변경 및 수정
7. 현금과 해피포인트 카드 누적점수와 동시 사용이 가능한가
8. 직원채용
9. 해피포인트 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
10. 해피포인트 카드 신규발급
11. 던킨 도너츠 교육시스템
12. 저녁에 판매하고 남은 도너츠는 어떻게 되는가
13. 가맹점을 하게되면 로열티나 마진율은 어떻게 되는가
14. 마케팅자료
15. 던킨제품을 저렴하게 먹으려면
16. 던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
17. 던킨역삼점이란
18. 던킨음료에 관한 질문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빵을 굽는 과정의 발전을 들 수 있다. 초기의 굽는 과정이란 단지 태양열을 이용해서 납작한 반죽들을 건조 시키는 정도였으나 불을 이용해서 돌을 달구어 그 위에 굽게 되었으며, B.C. 2000년 경까지는 오븐의 안쪽 벽에 반죽을 갖다 붙여서 굽는 방법이 보편화 되었다. 약 B.C. 1,600년 경부터는 간접열을 이용한 즉 오븐 속에 다시 적은 열을 가두어 반죽 자체에 직접 열이 닿지 않게 굽는 방법이 고안되어 널리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방법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긴 세월동안 쓰이게 되었다.
그리스는 지리적으로 동양과 유럽의 중간에 위치해 동방에서 전수 받은 제빵법을 개량하고 발전시켜 유럽에 전해 준 것에서 역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또한 이제까지 주식으로서 또는 신의 선물로서 취급되어 온 빵을 하나의 기호품으로서 즐기게 되었다. 이에는 그리스의 발전된 해상 문화와 풍부한 과실의 재배로 인해 여러 종류의 부재료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리스에서 발전된 발효 빵의 제법 기술과 상업화는 로마 시대에 와서 황금기를 맞게 되었다. 경제력의 발전과 더불어 빵의 수요도 한층 증가 되어 로마 사람들은 동업자의 자치 단체인 길드를 형성하게 되고 제빵업은 크게 번성했다. 이미 B.C. 312년에는 로마 시내에만도 254개 업소의 점포와 직업 훈련원도 운영되어 엄격한 품질 관리를 이룩할 수 있었다. 또한 제법도 소규모로부터 점차 양산 체제로 변해서 시내에 국영으로 운영되는 대형 오븐을 이용하여 각자 반죽을 만들어 가지고 와서 굽기만 하기도 하였다. 주된 재료인 밀가루의 품질 면에 있어서는 가축을 이용한 회전식 제분법의 등장으로 보다 좋은 밀가루를 얻게 되었으며, 말을 이용해서 원통형의 통에 재료를 넣어 혼합하는 현대와 같은 기계식 반죽법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유럽에서는 중세 시대는 극히 혼란의 시대였으므로 제빵 기술의 큰 발전이 없었으며 단지 지역적인 빵(land bread)이 나라의 대표적인 빵(national bread)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French Bread, Italian Bread 등을 들 수 있다. 또 한 가지로는 상업성이 퇴조하고 서서히 가정에서 빵을 구워서 먹게 되었다.
중세의 제빵 기술이 이렇다 할 진보가 없었던 반면 근대에 들어서는 급속히 질적 개선이 진행되고 눈부신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1800년경에 프랑스에서 기계식 반죽기의 발명 이래로 제 1차 세계대전을(1914-1918) 통하여 축적된 기계 기술은 속도를 자유로이 변화시킬 수 있는 반죽기, 석유나 가스를 이용하는 간접 가열식의 오븐 등을 제작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890년 경 구한말 때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서 정동구락부에서 면포라고 하는 빵과 설고라고 하는 카스테라를 판매한 것을 효시로 들 수 있으며, 1950년 중반에 이르러서야 소규모의 제과점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1963년에 대규모의 양산 업체가 탄생되었으며 이 무렵부터 강력 밀가루를 생산하게 되어 본격적인 빵의 문화가 시작되었다. 근래에 들어서는 서서히 양산 업체의 퇴조가 이루어지는 반면 준 양산 업체들과 소규모의 매장을 갖춘 제과점들의 매출 신장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제과점들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서 많은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어 우리나라의 빵 문화는 본 궤도에 들어서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던킨도너츠의 유래

원래 던킨(dunkin)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적시다󰡓, 즉 과자나 빵을 적셔 먹는다는 의미이다. 던킨 도너츠의 이름이 유명해진 이유는 예전에 유명했던 여배우, 󰡒Mae Murray󰡓가 뉴욕의 한 점포에서 우연히 도너츠를 커피에 떨어뜨리게 된 계기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던킨도너츠 제품은 신선한 도너츠를 고객님들께 공급하는데 있다. 하루 2배송 체제로 아침 새벽에 1회 배송이 이루어지며, 오후 배송은 오후 1시 - 3시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가격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편리함을 추구-던킨은 도너츠(이스트류, 케익류, 베이커리류-200~1,000), 커피(오리지널커피, 아메리카노커피-1,500), 음료(쿨라타-2,900, 아이스티, 아이스커피, 아이스오리지널, 핫초코-2,000, 우유 등), 세트메뉴, 기타제품(머그컵, 원두커피 등)의 제품들이 있다.
참고문헌
문성규, 프랜차이즈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7
박균열,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이용행태와 소비자 요구 및 만족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심수연,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이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연구 : 던킨도너츠, 스타벅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7
이경선, 체험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민들레 영토와 던킨 도너츠의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2006
윤호진, 프랜차이즈매장의 입지선정 및 출점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10
전일경, 브랜드이미지 제고를 위한 매체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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